화엄경입법계품초 ()

불교
문헌
남북국시대 통일신라 승려 원효가 『화엄경』 「입법계품」의 주요 내용을 풀이한 주석서. 불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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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의
남북국시대 통일신라 승려 원효가 『화엄경』 「입법계품」의 주요 내용을 풀이한 주석서. 불교서.
서지적 사항

『석교제사제작목록(釋敎諸師製作目錄)』 권3(『대일본불교전서』 불교서적목록 제2) 「화엄종 원효조(華嚴宗元曉條)」에 원효 저술로서 『화엄경입법계품초(華嚴經入法界品抄)』 2권이 있다고 기재되어 있다. 비록 목록으로만 전하는 서적이지만 원효의 화엄 관련 저술 중 『화엄경』의 특정 품을 다룬 서적은 이 책이 유일하다.

내용

『화엄경』 「입법계품」은 십주(十住)부터 십지(十地)까지의 보살 수행을 마치고 부처가 출현함을 보인 후 다시 선재동자라는 인물이 수행을 떠나 편력(遍歷)하고 깨달음을 얻는 과정을 보임으로써 성불이란 것이 어디에서건 열려 있으며 끊임없이 보살도를 걸음으로써 가능한 것임을 보여주는 품이다.

일찍이 지엄(智儼, 602∼668)도 『입법계품초(入法界品抄)』라는 저술을 남긴 것으로 알려져 있고, 그것이 『법계도기총수록(法界圖記叢髓錄)』에 인용되어 있으나, 원효의 저술이 이 책의 영향을 받은 것인지는 분명하지 않다. 그러나 원효의 무애행(無礙行)이 화엄의 정신을 표현하는 것이었고, 그것이 「입법계품」의 ‘세간적 선지식’을 지향하는 것이라고 본다면 그가 『화엄경』의 이 품에 지대한 관심을 기울였으리라는 추정이 가능하다.

의의와 평가

『화엄경입법계품초』는 원효가 『화엄경』의 특정 품을 다룬 유일한 책인데, 이는 불교의 실천적 면모를 잘 드러내고 있는 「입법계품」이 세속에서의 실천을 강조한 원효의 종교적 지향과 통하는 측면이 있었기 때문일 것이다.

참고문헌

『(정선) 원효』(해주 외, 대한불교조계종 한국전통사상서 간행위원회, 2009)
『한국불교찬술문헌총록』(동국대학교 불교문화연구소, 동국대학교출판부, 19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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