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나다 서광사 (Canada Seukwangsa Buddhist Temple)

목차
불교
유적
캐나다 브리티시컬럼비아 써리(Surrey)에 있는 해방 이후에 창건된 통도사의 해외 사찰.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통해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목차
정의
캐나다 브리티시컬럼비아 써리(Surrey)에 있는 해방 이후에 창건된 통도사의 해외 사찰.
내용

서광사는 밴쿠버에 이민 온 교민들의 염원과 한국 불자들의 후원을 바탕으로 1993년에 창건되었다. 창건 초기 1년간은 타코마의 서미사 주지 일면이 법회를 주관하였고, 이후 승려 태응이 부임하면서부터 체계를 갖추게 되었다. 태응은 1956년에 울산의 미타암에서 성수스님을 은사로 하여 출가하였고, 1960년 범어사의 석암스님에게 비구계를 받았다. 통도사 강원을 졸업하고 오대산 상원사에서 7년간 참선 수행하였으며, 조계사와 통도사의 주지, 불교방송국 이사, 생명나눔실천본부 총재 등을 역임한 바 있다. 북미에서 가장 아름다운 한국 사찰로 손꼽히는 서광사는 6만 평 부지의 숲 속에 전통적인 목조건축 양식으로 지은 대웅전과 8각 9층 석탑 등을 조성하여 한국의 전통사찰과 같은 정취를 갖고 있다. 대웅전은 지하 100평 지상 목조 50평에 팔작지붕 양식으로 화려한 단청과 화엄경 내용을 담은 벽화는 법당 안에 모셔진 삼존불과 후불탱화, 신중탱화와 함께 아름다움을 자아낸다. 각종 법회와 기도회를 열고 있으며, 교민 자녀를 위해 한글학교도 운영하고 있다. 특히 '부처님 오신 날'에는 법회와 아울러 연꽃축제를 열고 있는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신도조직도 체계적으로 운영되고 있어 유소년 및 청장년층, 노년층 각각이 세대 간의 조화를 이루며 사찰활동에 참여하고 있다. 등록신도 수만 해도 1,300여 명에 이르며 현재에도 증가하는 추세이다. 서광사는 규모와 조직력을 바탕으로 캐나다의 현지 사회에 정착한 대표적인 한국 사찰이다.

참고문헌

『조계종 해외사찰 편람』(대한불교조계종 총무원 사회부 국제팀, 대한불교조계종 총무원, 2009)
『미주현대불교』(New York: Modern Buddhism of America, Inc, 239호, 2010)
대한불교조계종(www.buddhism.or.kr)
서광사(cafe.daum.net/seokwangsa)
한국불교국제네트워크(kbin.danah.kr)
집필자
장은화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