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진 금강사 ( )

목차
관련 정보
강진 금강사 전경
강진 금강사 전경
조선시대사
유적
국가유산
전라남도 강진군에 있는 해방 이후 충무공 이순신과 현무공 김억추를 배향한 사당.
시도자연유산
지정 명칭
강진금강사(康津錦江祠)
분류
유적건조물/인물사건/인물기념/사우
지정기관
전라남도
종목
전라남도 시도기념물(1986년 02월 17일 지정)
소재지
전남 강진군 강진읍 효자길 38-24 (영파리)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통해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목차
정의
전라남도 강진군에 있는 해방 이후 충무공 이순신과 현무공 김억추를 배향한 사당.
역사적 변천

1986년 전라남도 기념물로 지정되었다. 1800년(정조 24) 도내 유림의 발의로 강진현 금강촌(현 군동면 파산리)에 창건했다가 1868년(고종 5)에 훼철당했다. 1901년(광무 5) 단을 설치하고 향사하다가 1946년 현 위치에 중건하였다.

이순신은 1579년(선조 9) 식년무과에 급제하여 전라좌도수군절도사를 지냈고, 임진왜란 때 삼도수군통제사로 명량과 한산 등지에 대승을 하였으며, 노량전투에서 순절하였다. 김억추(金億秋)는 강진 출생으로 1578년(선조 11) 무과에 급제하였고, 정유재란 때 이순신을 도와 명량대첩에서 활약하였다. 이 때문에 이순신을 주벽으로 하여 김억추를 배향하였다.

특징

사당은 앞면 3칸, 옆면 2칸 맞배집이며, 강당은 앞면 5칸, 옆면 2칸의 팔작집이다. 내삼문과 외삼문, 고직사 등이 있다.

참고문헌

『호남절의록(湖南節義錄)』
『문화재도록-도지정문화재편-』(전라남도, 1998)
『강진군의 문화유적』(목포대박물관·전라남도·강진군, 1989)
관련 미디어 (3)
집필자
김희태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