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섬 ()

해사록 / 경섬
해사록 / 경섬
조선시대사
인물
조선 중기에, 장례원행판결사, 부제학, 호조참판 등을 역임한 문신.
이칭
퇴부(退夫)
삼휴자(三休子), 석촌(石村), 칠송(七松)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562년(명종 17)
사망 연도
1620년(광해군 12)
본관
청주
주요 관직
호조참판
정의
조선 중기에, 장례원행판결사, 부제학, 호조참판 등을 역임한 문신.
개설

본관은 청주(淸州). 자는 퇴부(退夫), 호는 삼휴자(三休子) · 석촌(石村) · 칠송(七松). 경세청(慶世淸)의 증손으로, 할아버지는 경혼(慶渾)이고, 아버지는 경시성(慶時成)이며, 어머니는 박난영(朴蘭榮)의 딸이다.

생애 및 활동사항

1590년(선조 23) 증광문과에 병과로 급제하고, 1594년 홍문관정자를 제수받았고, 1598년 진주사(陳奏使)의 정사(正使)인 최천건(崔天健)을 따라 서장관(書狀官)으로 명나라에 다녀왔다. 그뒤 사헌부의 지평 · 장령과 사간원헌납 등을 역임하였다. 1601년 남원부사가 되었다.

1607년 홍문관교리로서 통신사 여우길(呂祐吉)과 함께 통신부사가 되어 임진왜란 후 첫번째 사절로 일본에 건너가 국교를 다시 열게 하고 임진왜란 때의 포로 1,340명을 데리고 돌아왔다. 1618년(광해군 10) 호조참판이 되고, 이듬해 장례원행판결사(掌隷院行判決事)가 되었다. 학문이 뛰어나 삼사의 요직을 두루 거치고 부제학과 호조참판에 이르렀다.

참고문헌

『선조실록(宣祖實錄)』
『광해군일기(光海君日記)』
『국조방목(國朝榜目)』
관련 미디어 (1)
집필자
이정일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