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재실기 ()

목차
관련 정보
이세주의 경재실기 중 권수면
이세주의 경재실기 중 권수면
유교
문헌
조선시대 학자 이세주의 시가와 산문을 엮어 1928년에 간행한 시문집. 실기.
목차
정의
조선시대 학자 이세주의 시가와 산문을 엮어 1928년에 간행한 시문집. 실기.
내용

2권 1책. 목활자본. 1928년 후손 규정(圭貞)·규량(圭亮) 등이 편집, 간행하였다. 하겸진(河謙鎭)의 서문과 김영극(金永克)·이준섭(李埈燮), 후손 득소(得韶)·규정 등의 발문이 있다. 고려대학교 도서관에 있다.

권1에 시 3수, 잡저 1편, 잠 3편, 권2는 부록으로 만사 1수, 언행록 10조, 가장(家狀) 1편, 행장 1편, 묘지명 1편, 묘갈명 1편, 묘표 1편, 유허비명(遺墟碑銘) 1편, 제사(題辭) 1편, 관문(關文) 1편, 상량문 1편, 봉안문 1편, 상향축문(常享祝文) 1편, 우계서당기(遇溪書堂記) 1편, 우계서원 유허비명 1편, 추모재기(追慕齋記)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시 중 「제경자벽간유음(題敬字壁間有吟)」은 벽에 쓰여 있는 ‘경(敬)’자의 뜻을 말하고, 이에 전념하면 학문은 자연히 이루어질 것이라는 내용이다. 「화사제석초경주제벽효렴시(和舍弟石楚擎柱題壁孝廉詩)」는 동생인 경주(擎柱)가 벽에 써 붙인 효렴시에 화답한 것으로, 그는 오직 경(敬)에 전념하여 효도하고 청렴하면 부끄러움이 없을 것이라고 하였다.

잡저 중 「계욕(戒欲)」·「계언(戒言)」·「계주(戒酒)」에서는 세 가지 모두 극치의 공부가 아니면 제어하기 어려우니 항상 이를 경계해야 한다고 하였다.

집필자
박성학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