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현산성 ()

목차
관련 정보
대전 계현산성 성벽
대전 계현산성 성벽
건축
유적
문화재
대전광역시 동구에 있는 삼국시대 테뫼식으로 축조된 백제의 석축 성곽. 산성. 시도기념물.
목차
정의
대전광역시 동구에 있는 삼국시대 테뫼식으로 축조된 백제의 석축 성곽. 산성. 시도기념물.
내용

1991년 대전광역시 기념물로 지정되었다. 삼괴동 송촌마을에서 충청북도 옥천군 군서면 금양리로 넘어가는 ‘닭재고개’ 위의 표고 325.8m의 봉우리에 축조된 둘레 약 220m의 테뫼식(산 정상을 둘러 쌓은 성) 석축산성이다.

이 성의 동남쪽은 완전히 무너졌고, 서북쪽만이 5.2m높이로 남아 있는데 사용된 석재는 할석(割石)을 전면만 다듬어서 사용하고 있다. 이 성의 네모통이에는 높이 3.3m, 너비 6m 정도의 돌출부가 부설되어 있는데, 아마도 치성(雉城 : 성벽에서 돌출시켜 쌓은 성벽)이나 망대지(望臺址)가 있었던 자리로 추정된다.

문지는 남문지만이 남아 있으며 백제시대 토기편을 수습할 수 있다. 비교적 잘 남아 있는 북동쪽 성벽은 외벽 높이 4.2m, 내벽 높이 0.8m, 성벽의 하부 너비 4.5m이다.

이 산성의 특징은 소호동산성(所好洞山城, 일명 비파산성)과 마주보이는 위치에 있어 마전(馬田)방면의 추정리산성, 금성산성과 연결되어 있으며, 동쪽으로는 성치산성(城峙山城), 서쪽으로는 소호동산성·사정성(沙井城)·보문산성(寶文山城)과 연계되어 있는 산성이다.

참고문헌

『대전시사』(대전직할시사편찬위원회, 1992)
관련 미디어 (1)
집필자
성주탁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