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성 덕명리 공룡과 새발자국 화석산지 ( 과 새발자국 )

목차
관련 정보
고성 덕명리 화석산지 전경
고성 덕명리 화석산지 전경
과학기술
유적
문화재
경상남도 고성군 하이면에 있는 공룡과 새 관련 화석산포지. 동물화석. 천연기념물.
목차
정의
경상남도 고성군 하이면에 있는 공룡과 새 관련 화석산포지. 동물화석. 천연기념물.
내용

1999년에 천연기념물로 지정되었다. 덕명리 해안 일대에는 경상층군 상부에 해당하는 진동층이 분포한다. 이 지층은 덕명리 실바위 해안으로부터 봉화골과 덕명초등학교 및 상족유원지를 지나 상족마을까지 약 4㎞에 이르는 해안 일대에 분포하는데, 여기서 다양한 공룡 발자국이 발견되고 있다. 이 곳의 진동층은 대부분 회색 내지 암회색 주1 또는 주2로 이루어져 있다. 그리고 세립 사암(砂岩)이 약간 협재될 뿐 전형적인 사암이나 주3 또는 적색 지층은 발견되지 않는다. 공룡 발자국은 이암이나 셰일 지층에 보존되어 발견된다.

이 지역에 분포하는 진동층의 두께는 약 150여 m이며, 공룡 발자국이 발견되는 주4은 200여 개에 이른다. 이들 가운데 250여 개의 보행열(步行列)이 관찰되며, 형태적으로 모두 12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그 가운데 이족(二足) 보행의 발자국이 9종(B1∼9 type), 사족(四足) 보행의 것이 3종(Q1∼3 type) 등이다. 이족 보행의 발자국 크기는 대개 족장(足長)이 30∼35㎝의 것이 대부분이지만 15㎝ 이하의 것으로부터 60㎝ 가까운 것까지 다양하다. 사족 보행의 발자국 크기는 족장이 20㎝ 정도 소형의 것으로부터 1m 이상 대형의 것까지 다양하다. 이족 보행의 발자국은 대부분 조각류(鳥脚類, otnithopods)의 것이고, 3% 이내의 극히 소수가 수각류(獸脚類, theropods)의 발자국이다. 사족 보행의 발자국은 용각류(龍脚類, sauropods)의 것이다. 조각류와 용각류는 초식공룡이고 수각류만이 육식공룡으로 해석된다. 이족 보행의 보행열은 남서 방향이 우세하고, 사족 보행의 용각류 보행열은 남남서 방향이 우세하다.

상족마을 서남부의 돌출해안에는 공룡들이 무리 지어 만든 수많은 발자국들이 서로 엉킨 공란구조(恐亂構造, dinoturbation)가 보인다. 그리고 덕명초등학교 남쪽 300m 해안에는 세계 최초로 화성암인 관입암상(貫入岩床, intrusive 주5 표면에 용각류의 보행열이 나타난다. 덕명리 해안에는 공룡 발자국 외에도 두 가지 조류(鳥類)의 발자국(Koreanaornis hamanensis Kim, 1969와 Jindongornipes kimi Lockley et al., 1992)이 30여 층준에서 발견된다. 그 외에도 갖가지 생흔화석들이 나타나 공룡이 살던 당시의 생태학적 단면을 보여 준다. 덕명초등학교 남쪽 반도 끝에 발달한 노두에는 수많은 조류의 발자국(Jindongornipes kimi)과 함께 조각류와 소형 용각류 발자국도 함께 보인다. 이상의 발자국 화석 외에 주6과 건열 등 여러 가지 퇴적구조들을 관찰할 수 있다.

주석
주1

미세한 진흙이 쌓여서 딱딱하게 굳어 이루어진 암석. 우리말샘

주2

점토(粘土)가 굳어져 이루어진 수성암(水成巖). 회색이나 검은 갈색을 띠며, 흔히 얇은 층(層)으로 되어 잘 벗겨지는 성질이 있다. 우리말샘

주3

퇴적암의 하나. 크기가 2mm 이상인 자갈 사이에 모래나 진흙 따위가 채워져 굳은 것으로, 자갈이 전체의 30% 이상이어야 한다. 우리말샘

주4

지층 가운데 특징이 있는 암상(巖相)을 가지며, 수평으로 널리 이어져 쉽게 추적할 수 있는 단층(單層). 어떤 지역 안에서 비교적 단기간에 이루어지며, 그 지역의 층서(層序), 구조를 밝히는 실마리가 된다. 우리말샘

주5

마그마가 지층면 사이를 뚫고 들어가서 이루어진, 판자 모양의 관입암. 우리말샘

주6

바람에 의하여 모래나 눈 위에 만들어지는 물결 모양의 흔적. 우리말샘

집필자
양승영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