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주 신기리 고분군 ( )

고대사
유적
충청남도 공주시 계룡면에 있는 삼국시대 백제의 굴식돌방무덤 등이 발굴된 무덤군.
이칭
이칭
신기동고분(新基洞古墳)
정의
충청남도 공주시 계룡면에 있는 삼국시대 백제의 굴식돌방무덤 등이 발굴된 무덤군.
개설

신기리고분군은 월성산(月城山)과 태봉산의 두 곳에 나뉘어져 있다. 동쪽 기슭의 남향 비탈면에 수십기의 파괴된 고분이 돌덧널〔石槨〕이 노출된 채 발견되었는데, 이 중 1기가 백제문화연구소에 의하여 1968년에 조사 보고되었고 이후 국립부여박물관에 의해 1981년과 1991년에 걸쳐 추가로 조사되었다.

내용

1968년에 발굴한 고분은 지하로 무덤구덩이를 파고 그 안에 돌방을 구축한 굴식돌방무덤〔橫穴式石室墳〕인데, 정남향에서 26°정도 동쪽으로 경사진 널방〔玄室〕은 길이 2.95m, 너비 1.78m, 높이 1.6m 규모의 장방형이다. 바닥면은 자연석으로 깔고 그 위로 네 벽은 깬돌으로 축조되어 있는데, 아랫부분은 바닥면에서 1m정도까지는 판석으로 수직이 되게 쌓았다.

윗부분은 반원통형으로 좁혀들어 0.6m정도 쌓은 뒤, 큰 판석으로 덮어 천장을 축조하였다. 천장 내부의 너비는 바닥면보다 0.47m정도 축소되게 맞줄여져 있다. 남벽에는 널길 없이 길이 1.2m, 너비 1.24m, 높이 0.84m의 널방 입구를 설치하였다. 세발토기조각, 유상(酉像) 1개, 널의 장식못 5개 등이 출토되었는데, 유상은 널에 방위신으로 배치된 십이지신의 하나로 백제에서도 십이지신앙이 있었음을 말해준다.

태봉산의 백제고분은 1981년 국립부여박물관에 의하여 조사되었는데, 태봉산의 남쪽사면 허리부분, 해발 150m 지점에 남북이 긴 장방형으로 위치한다. 발굴된 고분은 지하에 무덤궁덩이를 파고 그 안에 돌방을 꾸민 굴식돌방무덤이다. 널방의 크기는 길이 2.89m, 너비 1.34m, 높이 2.17m이고 널길은 동쪽으로 치우쳐서 남벽에 시설되었다. 그 규모는 길이 1.8m, 너비 0.85m, 높이 1.0m이다. 바닥에는 직경 20㎝, 두께 3㎝ 내외의 부정형 판석을 전면에 깔았다.

1991년도에 조사된 1호분은 벽면을 깬돌로 축조한 굴식돌방무덤이다. 널방은 완전히 지하식으로 꾸몄는데 길이 2.8m, 너비 1.44m, 높이 1.44m의 규모다. 널길은 남벽에 설치되어 있는데 동쪽으로 편재되어 있다. 규모는 길이 2.3m, 너비 0.7m, 높이 0.84m정도다.

널방의 바닥에는 판석형의 깬돌을 깔았으며 이러한 깐돌〔敷石〕시설이 널길의 바닥까지 연결되고 있다. 널방 안에서 널못 여러 점이 수습되었다.

그 나머지 무덤인 2·3·4호분은 조사 전에 모두 도굴이 이루어진 상태였는데, 남벽의 동쪽 가에 짧은 널길이 달린 장방형의 굴식돌방무덤으로, 깬돌으로 쌓은 널방의 천장은 궁륭식(穹窿式)이다. 유물은 도굴되어 없고 널못 몇 점만 나왔을 뿐이다. 이 근처에는 백제시대의 파괴된 고분들이 군집해 있고, 이 가운데 금학동고분·능치고분·소학리고분·옥룡동고분 등이 조사된 바 있다.

의의와 성격

신기리고분은 연대를 추정할만한 출토유물이 동반되지 않고 유구만 확인되어 그 축조시기를 구체적으로 편년할 수 없는 상태다. 공주에서 발견되는 다수의 방형 궁륭상돌방무덤들이 축벽의 구조형태는 동일한 형상을 하고 있으나 천장돌의 매수가 점차 2∼3매로 늘어나 확대되고 있다. 이러한 양상은 맞조임식돌방무덤이 장방형 궁륭상돌방무덤으로부터 변형, 발전된 묘제라고 여기고 있다. 이는 장방형 궁륭상돌방무덤의 천장돌이 확대되면서 맞조임식돌방무덤으로 변형되는 흐름의 과정이라고 볼 수 있다.

그러므로 신기리고분군과 같이 천장돌이 1매인 경우는 선행된 방형 궁륭상돌방무덤이지만 쌓여진 벽이 탈락, 붕괴되는 것을 막기 위하여 보다 견고하고 간편한 돌방무덤을 축조하기 위해 구상된 것으로 생각된다. 이 고분군의 돌방은 방형이 변형, 발전된 최초의 것이 되며, 장방형은 방형에서 변형된 묘제로 여기고 있으므로 방형 궁륭상돌방무덤의 하한연대와 같은 시기로 보인다. 결국 공주지역에서 출토 예를 보이고 있는 같은 유형의 돌방무덤이나 이와 전후로 하는 시기의 묘제와 비교해 볼 때, 이 고분군의 축조시기를 6세기 중엽 이전으로 파악하고 있다.

참고문헌

『한국고고학사전』(국립문화재연구소, 2001)
「공주 신기동·금학동 백제·고려고분군 발굴조사보고서-1991년도 발굴조사-」(안승주·이남석, 백제문화개발연구원·공주대학교박물관, 1993)
「신기리백제궁륭상석실분의 일례」(홍빈기·이규산,『백제문화』15, 1983)
「백제고분의 연구」(안승주,『백제문화』2, 1968)
집필자
김선숙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