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전 ()

목차
관련 정보
조선시대사
제도
고려 · 조선시대, 군인에게 지급한 토지.
제도/법령·제도
제정 시기
998년
공포 시기
998년
시행 시기
998년
내용 요약

군전(軍田)은 고려 말 전제 개혁으로 설치한 전지(田地)로 일종의 군인전이다. 개정전시과에서 처음으로 설치되었으나 고려 후기에 유명무실해졌다. 과전법 실시로 다시 설치되었으나 본래의 의미를 잃고 제도상으로 존재하다가 직전법 시행을 전후하여 소멸되었다.

목차
정의
고려 · 조선시대, 군인에게 지급한 토지.
내용

고려 전기에는 주2에 따라 군인에게 지급해 그 수확으로 군사 비용에 충당하던 주1군인전이라고 불렀다. 그러나 1391년(공양왕 3)에 공포된 과전법(科田法)에서는 지방에 거주하던 전직 관리나 일정한 직무가 없던 관리인 한량관(閑良官)에게도 군전을 지급하도록 규정했다. 전형적인 사전(私田)에 해당한다.

군인전은 998년(목종 1) 개정전시과(改定田柴科)에서 처음으로 설치되었다. 1076년(문종 30) 경정전시과(更定田柴科)에서 그 지급량이 다시 조정되었고, 고려 후기에 이르러 일률적으로 17결을 지급하였다. 고려 목종 때 개정전시과에서는 세 집[三家]을 하나의 군호로 편성하고, 1군호에 전시과 체제에 따라 군인전을 지급하였다. 부병제의 원칙에 입각해 일부 농민에게 토지를 지급하는 대신 나라에서는 별도로 군사 비용을 마련하지 않고 그 수확으로 군호의 생계 유지와 군사 비용을 충당했다. 고려 중엽 이후 군인전은 권세가들의 침탈 대상이 되면서 군역과 관계없는 유명무실한 토지가 되었다.

고려 말기에 이르러 대토지 주3과 농장의 발달로 인해 군인전 또한 다른 농민들의 경작지와 함께 주4에 의해 독점을 당하게 되었다. 1388년(우왕 14) 조준(趙浚)을 중심으로 한 전제 개혁론자들은 원래의 군인전을 회복시키려 하였다. 군인의 주5를 시험해 여기서 선발된 자에게 ‘20세에 군전을 지급하고, 60세에 환수한다.’라는 원칙을 세우려 하였다.

1391년 공포된 과전법에서는 지방의 한량 관리에게 원래 그들이 보유하고 있던 토지량에 따라 품계에 구애받지 않고 5결 또는 10결을 지급하도록 규정하였다. 서울에 와서 시위하는[거경시위(居京侍衛)] 자는 유향품관(留鄕品官)으로 과전이 지급되었고, 시위를 하지 않는 지방 한량관에게 군전을 지급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실제로는 그들이 가지고 있던 토지 중에서 5결 또는 10결을 제외한 나머지 토지는 몰수하였다. 군전을 지급받은 한량관들의 숙위는 병역인 동시에 명예였다. 군전을 지급받은 한량관은 일반 정병과는 다른 상층 군인이었으나 한편으로 지방 유력자인 한량관을 중앙 정부의 통제 아래에 두기 위한 조처였다.

조선시대에 군전은 1391년 과전법 실시 당시 그 지급이 끝났기 때문에, 회수와 신급(新給)에 관한 규정이 있었으나 실제로 회수와 신급은 이루어지지 않았다. 1394년(태조 3) 재예를 시험해 선발된 한량관에게만 토지를 지급하도록 개정하였다. 단, 일정한 임무를 맡지 않은 자는 토지 지급 대상에서 제외하였다. 또한, 1409년(태종 9) 군자전(軍資田) 확대 시책과 시위제도(侍衛制度)의 변화 및 병종의 신설 등으로 1391년에 지급된 군전조차 몰수해 군자전에 편입시켰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군전은 세종 때에 이르러 사실상 거의 소멸되었고, 세조 때 주6 실시 이후 제도적으로도 완전히 소멸되었다.

제도의 변화

고려의 군인전과 조선시대 과전법하에 있어서 군전의 차이점은, 첫째 군사 비용의 조달 방법으로 고려시대에는 전적으로 군인전에 의존했던 반면, 과전법하에서는 군자전을 별도로 설치해 군량을 확보하려 했던 점이다. 둘째 군인전은 양인(良人) 농민에게 지급된 토지인 반면, 군전은 지방의 유력자인 한량에게만 지급된 토지로 양인은 토지의 지급 대상에서 제외되고 있었던 점 등이다. 처음에는 국역부담자(國役負擔者)에게는 누구나 토지를 지급하려 하였다. 그러나 토지의 분급 대상은 많고 실제 경작지는 부족한 상황이어서 군량 확보와 관리들의 녹봉 해결이 가장 시급한 과제였다. 결국 정부는 국가 재정 수입원인 공전(公田) 확보에 주력하고 양인은 토지 지급 대상에서 제외했던 것이다. 군전 자체도 한량에 대한 국가 정책의 변화와 군역 제도의 정비, 공전의 확대 정책으로 직전법 시행을 전후하여 소멸하고 말았다.

참고문헌

원전

『고려사(高麗史)』
『태조실록(太祖實錄)』
『태종실록(太宗實錄)』

단행본

이장우, 『조선 초기 전세 제도와 국가 재정』(일조각, 1998)

논문

강진철, 「전시과체제하의 토지제도」(『한국사』 5, 국사편찬위원회, 1975)
지두환, 「조선전기 군역의 납포체제 확립과정」(『한국문화연구』 1, 부산대학교 한국민족문화연구소, 1988)
천관우, 「한국의 토지제도 하」( 『한국문화사대계』 Ⅱ, 1965)
한영우, 「여말선초한량과 그 지위」( 『한국사연구』 4, 한국사연구회, 1969)

인터넷 자료

기타 자료

주석
주1

논과 밭을 아울러 이르는 말. 우리말샘

주2

보병, 포병, 공병 따위로 군인이나 부대를 그 임무에 따라 나눔. 또는 그 임무. 우리말샘

주3

둘 이상의 것을 하나로 합치어 가짐. 우리말샘

주4

벼슬이 높고 권세가 있는 집안. 우리말샘

주5

재능과 기예를 아울러 이르는 말. 우리말샘

주6

조선 시대에, 현직 관리들에게 토지를 지급하기 위하여 제정한 제도. 세조 12년(1466)에 과전법을 고쳐서 제정한 것으로, 경기(京畿)의 과전이 부족해진 상황을 타개하기 위하여 현직 관료에 한하여 과전을 대폭 줄여 지급하도록 한 것인데, 중기 이후에 없앴다. 우리말샘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