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고 ()

고려시대사
인물
고려 후기 검교시중을 역임한 문신.
이칭
성재(誠齋)
시호
충정(忠靖)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294년(충렬왕 20)
사망 연도
1379년(우왕 5)
본관
안동(安東)
주요 관직
검교시중
내용 요약

권고는 고려 후기 검교시중(檢校侍中)을 역임한 세족(世族) 출신 문신이다. 1327년(충숙왕 14) 경주부윤(慶州府尹)에 부임한 바 있고, 지첨의부사를 지내고, 뒤에 문화군(文化君)으로 봉해졌다가 1355년(공민왕 4) 영가군(永嘉君)으로 봉해졌다. 벼슬이 검교시중에 이르렀으며, 86세에 죽었다. 시호는 충정(忠靖)이다.

정의
고려 후기 검교시중을 역임한 문신.
가계 및 인적 사항

권고(權皐)의 본관은 안동(安東)이다. 할아버지는 충렬왕주1 벼슬을 지낸 권단(權㫜)이며, 할머니는 주2를 지낸 교하노씨 노연(盧演)의 딸이다. 아버지는 충숙왕 때 첨의정승(僉議政丞)을 역임한 권부(權溥)로, 지첨의부사(知僉議府事)를 지낸 문화유씨 유승(柳陞)의 딸과 혼인하여 아들 다섯과 딸 넷을 두었다.

장남은 찬성사를 역임한 권준(權準), 차남은 승려로 양가도총섭(兩街都摠攝)인 종정(宗頂), 3남이 권고(權皐)이다. 4남은 왕씨 성을 하사받은 계림부원군(鷄林府院君) 왕후(王煦, 權載), 5남이 복안부원군(福安府院君) 권겸(權謙)이다. 장녀는 안유충(安惟忠)과 혼인하였고, 차녀는 계림부원군(鷄林府院君) 이제현(李齊賢)과, 3녀는 종실 순정대군(順正大君) 왕숙(王璹)과, 4녀는 종실 회안대군(淮安大君) 왕순(王珣)과 혼인하였다.

권고는 찬성사를 역임한 합천이씨 이설(李偰)의 딸과 혼인하여 아들 셋을 두었는데, 장남 권엄(權儼)은 판서, 차남 권간(權侃)은 군부정랑(軍簿正郎), 3남 권희(權僖)는 검교좌정승(檢校左政丞)을 지냈다.

주요 활동

『고려사(高麗史)』 등 사서(史書)에 수록된 권고의 벼슬살이와 활동 내용에 대한 정보는 자세하지 않다. 처음에 문화군(文化君)이었다가 1355년(공민왕 4) 5월 인사에서 영가군(永嘉君)으로 봉해졌고, 뒤에 검교시중(檢校侍中)에 이르렀으며,, 1379년(우왕 5) 5월 86세 나이로 죽었는데, 시호를 충정(忠靖)이라 하였다는 정도이다. 그런데 경주부윤선생안(慶州府尹先生案)인 『동도역세제자기(東都歷世諸子記)』에서는 권고가 1327년(충숙왕 14) 4월에 경주부윤(慶州府尹)으로 부임하였고, 이전 벼슬은 봉익대부(奉翊大夫) 밀직사사(密直司事)였던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한편 권고의 아버지 「권부묘지명(權溥墓誌銘)」과 어머니 「변한국태부인유씨묘지명(卞韓國太夫人柳氏墓誌銘)」에서는 권고가 지첨의사사(知僉議司事) 벼슬을 지낸 것으로 전하고 있다. 『고려사』 열전에서는 권고가 일찍이 그의 아들인 정랑(正郞) 권간(權侃)과 토지를 다투었는데, 권간을 불러도 오지 않자 노하여 임신 중인 며느리를 발로 차 낙태시키고 죽게 하였다는 불미스런 일화를 전하고 있다.

상훈과 추모

처음에는 문화군(文化君)에 책봉되었다가 1355년(공민왕 4) 영가군(永嘉君)에 책봉되었다.

참고문헌

원전

『고려묘지명집성(高麗墓誌銘集成)』
『고려사(高麗史)』
『고려사절요(高麗史節要)』
『동도역세제자기(東都歷世諸子記)』
『안동권씨성화보(安東權氏成化譜)』

단행본

김광철, 『고려후기 세족층 연구』(동아대학교 출판부, 1992)

논문

이상국, 「『안동권씨성화보』에 나타난 13~15세기 관료 재생산과 혈연관계」(『대동문화연구』 81, 대동문화연구원, 2013)
윤경진, 「고려후기 선생안 자료를 통해 본 외관제의 변화」(『국사관논총』 101, 국사편찬위원회, 2003)
주석
주1

고려 시대에, 문하부ㆍ첨의부ㆍ도첨의사사ㆍ도첨의부에 둔 정이품 벼슬. 시중(侍中) 또는 정승의 다음 서열이다. 충렬왕 1년(1275)에 첨의부를 두면서 평장사를 고친 것으로, 24년(1298)에 없앴다가 곧 회복하여 34년(1308)에 중호(中護)로 고쳤다.    우리말샘

주2

고려 시대에, 중서문하성에 속한 정사품 낭사(郎舍) 벼슬. 예종 때에 우사의대부로 고쳤다.    우리말샘

주3

고려 시대에, 밀직사에 속한 종이품 벼슬. 충렬왕 1년(1275)에 추밀원사를 고친 것이다.    우리말샘

주4

고려 시대에 둔 종이품 하(下) 문관의 품계. 충선왕 2년(1310)에 설치하여 공민왕 5년(1356)에 영록대부로 고쳤다.    우리말샘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