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주 ()

고양 태고사 원증국사탑비 정면
고양 태고사 원증국사탑비 정면
고려시대사
인물
고려 후기에, 전공판서, 지신사, 밀직제학 등을 역임한 문신 · 서예가.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미상
사망 연도
1394년(태조 3)
본관
안동(安東)
주요 관직
전공판서|지신사|밀직제학
관련 사건
공민왕시해사건
정의
고려 후기에, 전공판서, 지신사, 밀직제학 등을 역임한 문신 · 서예가.
개설

호는 규헌(葵軒). 본관은 안동(安東). 할아버지는 길창부원군(吉昌府院君) 권준(權準), 아버지는 현복군(玄福君) 권렴(權廉), 어머니는 찬성사 조련(趙蓮)의 딸이며, 부인은 첨의평리(僉議評理) 정빈(鄭頻)의 딸이다.

생애 및 활동사항

성품이 바르고 성실하였으며 일찍이 등제하여 충주목사·황주목사를 역임하였는데, 백성들을 잘 다스려 칭송을 받았다. 1361년(공민왕 10) 홍건적의 침입으로 공민왕이 남천할 때, 전법총랑(典法摠郎)으로서 왕을 호종한 공으로 1363년 신축호종이등공신(辛丑扈從二等功臣)에 서훈되었다.

1374년에는 홍륜(洪倫)·최만생(崔萬生)과 더불어 조카 권진(權瑨)이 공민왕을 살해하자 이에 연루되어 유배되었다. 1386년(우왕 12) 전공판서(典工判書)·전법총랑(典法摠郞) ·삼사우윤(三司右尹)으로 있을 때에 자신의 집을 수리하여 왕의 총비 숙녕옹주(肅寧翁主)의 궁으로 제공하여 시좌소(時座所: 일시적으로 왕이 거주하는 곳)로 삼으니 백관들의 정사가 이 곳에서 품계되었다.

1389년(창왕 1) 지신사(知申事)가 되어 과거시험을 관장하였고 이어 밀직제학(密直提學)에 올랐다. 유필로는 여주 신륵사의 「신륵사대장각기(神勒寺大藏閣記)」, 묘향산 안심사(安心寺)의 「지공나옹사리석종비(指空懶翁舍利石鐘碑)」, 고양시 태고사(太古寺)의 「원증국사탑비(圓證國師塔碑)」가 있다.

참고문헌

『고려사(高麗史)』
『고려사절요(高麗史節要)』
『동문선(東文選)』
『백씨통보(百氏通譜)』
집필자
박천식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