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불초 ()

목차
관련 정보
금불초
금불초
식물
생물
국화과에 속하는 다년생 초본식물.
이칭
이칭
하국(夏菊)
목차
정의
국화과에 속하는 다년생 초본식물.
내용

학명은 Inula britannica var. chinensis REGEL이다. 꽃이 노랗다고 하여 금불초라고 하는데, 조선시대에는 하국(夏菊)이라고도 불렸다.

높이는 30∼60㎝로 근경이 옆으로 뻗으면서 번식한다. 잎은 어긋나고 긴타원형 또는 침상타원형이다. 꽃은 황색으로 7∼9월에 핀다. 어린잎은 식용하고, 꽃은 약으로 사용한다. 감기로 인하여 목에서 가래가 끓을 때 진해거담(鎭咳去痰)을 목적으로 쓴다.

또한, 위로 상기된 기운을 아래로 내려 주고, 담(痰)이 흉복부에 있어서 협통과 기침이 심하고, 명치 밑을 눌러 보면 단단한 덩어리가 집히는 증상을 없애 준다. 약한 이뇨작용과 살균력이 있다. 주로 다른 약과 배합하여 끓여서 먹는데, 외용으로는 가루를 사용한다.

참고문헌

『향약채취월령』(안덕균, 세종대왕기념사업회, 1983)
『한국식물도감(韓國植物圖鑑)』(정태현, 신지사, 1960)
『中藥大辭典』(江蘇新醫學院, 上海 科學技術出版社, 1979)
관련 미디어 (1)
집필자
안덕균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