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서집 ()

목차
유교
문헌
조선시대 때의 문신, 장만의 시가와 산문을 엮어 1730년에 간행한 시문집.
목차
정의
조선시대 때의 문신, 장만의 시가와 산문을 엮어 1730년에 간행한 시문집.
내용

7권 3책. 활자본. 1730년(영조 6) 증손 세광(世光)이 편집하고, 현손인 붕익(鵬翼)이 간행하였다. 권두에 이의현(李宜顯)의 서문과 권말에 현손 보현(普顯)의 발문이 있다. 도산서원과 고려대학교 도서관에 있다.

권1은 시 135수, 권2·3은 소차(疏箚) 46편, 권4는 계(啓) 7편, 의(議) 8편, 장계(狀啓) 1편, 기행(紀行) 1편, 서(書) 4편, 권5∼7은 부록으로 권5는 행장·신도비(神道碑)·묘지명·묘표 각 1편, 교서 3편, 만사 28수, 권6은 서행증언(西行贈言) 1편, 권7은 서정록(西征錄) 1편으로 구성되어 있다.

성리학에 대한 저작은 거의 없고, 대부분이 관직에 있을 때의 그의 정치적 소신을 밝힌 것으로 「인비휘징병지교진소회계(因祕諱徵兵之交陳所懷啓)」 등 계 7편과 「노서회답한인쇄급당부의(虜書回答漢人刷給當否議)」 등 의 8편, 장계로 「정묘이도체찰사출사시장(丁卯以道體察使出師時狀)」 등이 있다.

「장단적벽선유일기(長湍赤壁船遊日記)」는 1615년(광해군 7) 임진강을 유람하면서 일기체로 쓴 것이다. 「서정록」은 이괄(李适)의 난을 평정한 기록으로 참고자료가 된다.

집필자
박성학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