낭옹일고 ()

목차
관련 정보
낭옹유고
낭옹유고
유교
문헌
조선 후기의 학자, 고세장의 시가와 산문을 엮어 1933년에 간행한 시문집.
목차
정의
조선 후기의 학자, 고세장의 시가와 산문을 엮어 1933년에 간행한 시문집.
내용

3권 2책. 석인본. 1933년 후손 언찬(彦贊)·언경(彦經) 등이 편집, 간행하였다. 권두에 권상규(權相圭)의 서문과 권말에 후손 언경·경(氵+敬) 등의 발문이 있다. 고려대학교 도서관 등에 있다.

권1에 시 13수, 소 2편, 권2에 서 6편, 제문 2편, 유사 1편, 권3은 부록으로 언행습유(言行拾遺) 1편, 묘지명 1편, 가장(家狀) 1편, 묘갈명 1편, 증유시(贈遺詩) 38수, 만사 34수, 제문 12편, 봉안문 1편, 상향축문(常享祝文) 1편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시에는 자연시와 서사시, 학문과 덕행, 충의에 대한 내용이 있다. 소 중 「척이이성혼종사문묘소(斥李珥成渾從祀文廟疏)」는 1681년(숙종 7) 이이와 성혼 등이 문묘에 승무(陞廡)됨에 관하여 그 부당함을 상소한 내용이다.

서 중 「상목재홍선생(上木齋洪先生)」은 1659년(효종 10) 효종이 죽은 뒤 계모후(繼母后)인 장렬왕후(莊烈王后)의 복상문제에 남인측의 주장인 3년설이 좌절되고 노론측의 주장인 기년설(朞年說)이 채택되자, 그에 대한 불만과 3년설의 주장에 앞장선 홍여하(洪汝河)의 용기와 공로를 치하한 내용이다. 「여이군측(與李君則)」은 이동표(李東標)에게 보낸 서간으로서 이이와 성혼 등은 출처의 불명과 학문이나 행적이 부정하므로 문묘의 승무가 부당하다는 내용이다.

관련 미디어 (2)
집필자
이동술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