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파유고 ()

목차
유교
문헌
조선 후기부터 개항기까지 생존한 학자, 황재필의 시가와 산문을 엮어 1929년에 간행한 시문집.
목차
정의
조선 후기부터 개항기까지 생존한 학자, 황재필의 시가와 산문을 엮어 1929년에 간행한 시문집.
내용

5권 2책. 목활자본. 1929년 그의 아들 종관(鍾寬)에 의하여 편집, 간행되었다. 권두에 백낙규(白樂奎)의 서문이 있고, 권말에 종제(從弟) 재용(在涌)과 김재준(金在駿)·고광두(高光斗)·종관의 발문이 있다. 성균관대학교 도서관·고려대학교 도서관·연세대학교 도서관·국립중앙도서관 등에 있다.

권1·2에 시 136수, 서(書) 10편, 서(序) 4편, 기 1편, 제문 2편, 축문 8편, 권3·4에 잡저 7편, 의(疑) 15편, 권5는 부록으로 행장·묘갈명·향천장(鄕薦狀)·도천장(道薦狀)·단파정상량문(檀坡亭上樑文), 단파정운(檀坡亭韻) 98수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잡저인 「유건설(儒巾說)」은 선비들이 쓰고 다니는 유건을 설명한 것으로 그 제도와 유래 등에 대하여 설명하고 그 사용처를 밝힌 것이며, 「과정문견록(過庭聞見錄)」은 그의 아버지 은섭(殷燮)의 일상생활과 언행을 기록한 것이다.

그밖에 『대학』과 『중용』을 공부하다가 생긴 여러 의문점에 대해서 여러 학설들을 들어 고증하여 풀이하고 자기의 소견을 첨가한 의(疑)와 『맹자』와 『논어』에서 의심나는 것을 풀이한 의가 있다.

집필자
권호기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