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촌유고 ()

목차
관련 정보
도촌유고
도촌유고
유교
문헌
조선 후기의 학자, 김인황의 시가와 산문을 엮어 1883년에 간행한 시문집.
목차
정의
조선 후기의 학자, 김인황의 시가와 산문을 엮어 1883년에 간행한 시문집.
내용

2권 1책. 목활자본. 1883년(고종 20) 그의 증손(曾孫)인 명효(命孝)에 의해 편집, 간행되었다. 권두에 김재현(金在顯)·신헌구(申獻求)·서신보(徐臣輔)·유남규(柳南珪) 등의 서문과 권말에 후손인 명효·용배(容培)와 기우만(奇宇萬)·유치달(兪致達) 등의 발문이 있다. 고려대학교 도서관과 성균관대학교 도서관 등에 있다.

권1에 시 171수, 권2에 명 1편, 잠 2편, 훈사(訓辭) 1편, 설 2편, 명 2편, 존사록(存思錄)·잡록(雜錄) 각 1편, 부록으로 유사·행장·묘갈명·정려기(旌閭記) 각 1편 등이 수록되어 있다.

시는 대체로 자연시가 주종을 이루나 「시학자(示學者)」를 비롯하여 권선을 주제로 하는 작품 등 다양하게 수록되어 있으며, 「좌우명」은 가정과 사회에서 바람직한 구성원으로서 행해야 할 효우(孝友)·사군(事君) 등을 주제로 하고 있다.

「존사록」은 경전 및 사서에 나타나는 역사적 사실들에 대해 해설과 논평을 한 것으로 당시의 비평문학을 연구하는 데 참고가 된다. 이밖에 「잡록」에는 과거 임진왜란 당시의 국내사정이 기록되어 있어 전쟁사의 연구에 도움이 되는 자료이다.

관련 미디어 (2)
집필자
이동술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