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림

목차
촌락
개념
공동생활에서 이탈 행위를 한 사람에 대하여 일상생활에서 일체의 교섭을 끊고 소외시키는 촌락의 사회 통제방식.
목차
정의
공동생활에서 이탈 행위를 한 사람에 대하여 일상생활에서 일체의 교섭을 끊고 소외시키는 촌락의 사회 통제방식.
내용

이 제재 방식은 촌락사회를 단위로 하는 공동체의 결속을 다지고, 마을의 질서와 규범을 유지하기 위하여 행하는 임의적인 제재 방식이다.

돌림은 공동체에서 제외시킨다는 뜻이지만, 그 집을 헐어버리거나 마을에서 축출하는 처벌처럼 성원권과 거주권을 박탈하지는 않으며, 동리매나 덕석말이 등과 같이 직접 체형을 가하는 적극적인 제재도 아니다.

촌락 안에서 인간관계를 단절하여 소외시킴으로써 본인에게 심리적 압박을 가하여 사회적 동질성을 촉구하기 위한 소극적인 제재 방식이다.

참고문헌

『한국농경세시(韓國農耕歲時)의 연구(硏究)』(김택규, 영남대학교출판부, 1985)
「한국부락관습사(韓國部落慣習史)」(김택규, 『한국문화사대계』Ⅳ, 고려대학교 민족문화연구소, 1969)
집필자
김택규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