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와집 ()

목차
관련 정보
동와집
동와집
유교
문헌
조선 후기의 학자, 유형진의 시가와 산문을 엮어 1960년에 간행한 시문집.
목차
정의
조선 후기의 학자, 유형진의 시가와 산문을 엮어 1960년에 간행한 시문집.
내용

6권 3책. 석인본. 그의 문인인 유필영(柳必永)이 편집하고 1960년 증손 수희(壽熙)에 의하여 간행되었다. 권말에 유만식(柳萬植)의 발문이 있다. 고려대학교 도서관과 성암고서박물관자료실에 있다.

권1·2에 시 202수, 서(書) 19편, 서(序) 5편, 기 3편, 권3에 전(傳) 2편, 설 8편, 변(辨) 3편, 명 1편, 자사(字辭) 1편, 뇌사(誄辭) 2편, 고유문 6편, 제문 13편, 권4에 묘갈 7편, 묘지 2편, 지명(誌銘) 10편, 유사 1편, 행장 2편, 권5에 잡저 4편, 권6은 부록으로 만사 23수, 제문 7편, 가장 1편, 행장 1편, 묘갈명 1편 등이 수록되어 있다.

설 중 「종법설(宗法說)」에서는 인간의 도리가 가정에서부터 시작되니 조상을 존경할 것과 종족간에 돈목할 것을 옛날의 종법과 비교하여 설명하였다.

잡저 가운데 「창랑문답보편(滄浪問答補編)」·「천지만물조화후론(天地萬物造化後論)」은 스승인 유휘문의 원작을 보편하여 쓴 것으로, 천문·지리·음양·오행 및 동식물의 생성과 변화에 대한 이론을 기술하였다.

이밖에 『맹자』의 삼천지교(三遷之敎)와 『시전』·『서전』 등에 대하여 기술한 「만록(漫錄)」과 안동·울진·울릉도 등지를 김원건(金元健)과 함께 여행하면서 풍경을 기록한 「호해록(湖海錄)」 등이 있다.

관련 미디어 (3)
집필자
박성학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