망둥이

목차
관련 정보
망둥이
망둥이
동물
생물
망둑어과에 속하는 바닷물고기의 총칭.
목차
정의
망둑어과에 속하는 바닷물고기의 총칭.
내용

지방에 따라서는 별망둑과 풀망둑을 일컫기도 한다. 별망둑은 몸길이 35㎝ 내외이며 몸빛깔은 청색을 띤 회색바탕에 진한 청색의 반점이 산재하여 있고, 풀망둑은 몸길이 39㎝에 연한 회색을 띠고 있다.

망둑어과에 속하는 어류 중 우리나라에 알려져 있는 종류는 말뚝망둥어를 비롯하여 문절망둑·짱뚱어·밀어 등 42종이 있다.

말뚝망둥어는 서·남해안에 분포하고 있는 연안성 물고기로서 게·갯지렁이·곤충 등을 잡아먹는다. 간조 때에는 간석지나 조수못 등에서 살며 조수가 들어옴에 따라 차차 높은 곳으로 이동하는 습성이 있고, 만조시에는 해면의 돌담·말뚝 등에 달라붙어 상반신을 수면 위에 내놓고 있다. 위험을 느끼면 간석지 위를 재빠르게 도약하면서 도망친다. 기름으로 튀기거나 말려서 구워 먹는다.

문절망둑은 내만성 물고기로서 늦은 봄에서 가을에 걸쳐 강어귀의 기수(汽水: 바닷물과 민물의 혼합에 의하여 염분이 적은 물)에 군집하며, 하천을 거슬러 올라가는 것도 있다. 낚시용으로 이름난 물고기이며 겨울에 맛이 좋다.

짱뚱어는 서·남해연안에 분포하는데, 광양만·해남·영암·강진만·순천 등과 흑산도·당진·영안산이 맛이 좋다. 간석지의 바닥에 부착한 황갈색 규조류가 무성한 곳에 번식한다.

밀어는 서·남해 및 동해에 유입하는 하천 및 호수에 분포하는 물고기로서 과거에 서울의 문인·고관들이 상미하던 물고기이다.

참고문헌

『한국동식물도감』 -어류-(정문기, 문교부, 1961)
관련 미디어 (2)
집필자
박구병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