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효 ()

목차
불교
인물
삼국시대 신라의 『해인삼매론』을 저술한 승려.
이칭
이칭
명효(明曉)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미상
사망 연도
미상
출생지
미상
목차
정의
삼국시대 신라의 『해인삼매론』을 저술한 승려.
내용

‘명효(明曉)’라고도 한다. 당(唐)나라에서 유학하다가 700년(효소왕 9)에 신라로 귀국하였다.

그는 귀국에 앞서 이무첨(李無諂)에게 밀교 경전인 『불공견삭다라니경(不空羂索陀羅尼經)』의 번역을 요청하였다. 이 경전의 번역이 이 해 8월에 끝나자 이 것을 가지고 돌아와서 『해인삼매론(海印三昧論)』을 저술하였는데, 이는 『화엄경』을 토대로 한 것이었다.

『해인삼매론』은 서문·서시(序詩)·논(論)·해인삼매도(海印三昧圖)·게송·회향게(廻向偈) 등으로 구성된 짧은 저술이다. 7언 28구 196자로 된 게송을 도인(圖印)에 합쳐서 만든 반시(槃詩) 형태의 해인삼매도는 흔히 의상(義湘)의 법계도(法界圖)와 비교된다.

법계도가 가로 15행, 세로 14행의 직사각형인데 비하여, 해인삼매도는 가로·세로 각각 14행의 정사각형이다. 그리고 법계도가 인도(印道)의 방향이 중앙으로부터 왼쪽을 향해서 돌아가게 되어 있음에 비하여 해인삼매도는 그 반대로 되어 있다.

명효는 『해인삼매론』에서 소박하고 교훈적인 글을 담아 수행자의 여설(如說) 수행을 강조하였는데, 화엄사상을 밀교적 시각에서 해석한 특징이 보인다. 따라서 명효의 불교사적 위치는 화엄과 밀교의 겸학에 있다고 볼 수 있다.

참고문헌

『개원석교록(開元釋敎錄)』
『한국불교전서(韓國佛敎全書)』
「신라명효의 해인삼매론고(新羅明皛의 海印三昧論考)」(김상현, 『하석김창수교수화갑기념사학논총』, 1992)
집필자
김상현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