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민재문집 ()

목차
유교
문헌
조선 후기의 학자, 손염조의 시가와 산문을 엮어 1923년에 간행한 시문집.
목차
정의
조선 후기의 학자, 손염조의 시가와 산문을 엮어 1923년에 간행한 시문집.
내용

4권 2책. 석인본. 1923년 증손 병혁(秉赫)이 편집, 간행하였다. 권두에 손후익(孫厚翼)·변영만(卞榮晩)의 서문이 있고, 권말에 이순구(李純九)의 발문 및 증손 병혁 등의 지(識) 4편이 있다. 성균관대학교 도서관에 있다.

권1에 시 87수, 권2·3에 서(書) 17편, 축문 5편, 제문 24편, 애사 1편, 상량문 1편, 기(記) 2편, 잠(箴) 3편, 명(銘) 6편, 권4는 부록으로 시 6수, 서(書) 15편과 기·상량문·만사·제문·가장(家狀)·행장·묘지명·묘갈명 각 1편 등이 수록되어 있다.

시에는 차운·화답류가 많고 만시가 또한 상당수에 이른다. 대표적인 시로 「무민재팔경(无悶齋八景)」·「추야문뢰(秋夜聞雷)」·「유학산사(遊鶴山寺)」 등을 들 수 있는데 전아(典雅)한 느낌을 준다.

서에는 스승 강필효에게 보낸 서찰 4편을 비롯하여 조휘림(趙徽林)·정기선(鄭基善) 등 당시 고위 관직에 있던 인사들에게 보낸 것이 보이는데 학문적인 문답은 거의 없다. 그밖에 잠·명 등은 자신의 수신(修身)·계행(戒行)에 관한 것과 학문적인 관심을 나타낸 것이 대부분이다.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