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금산 마그네사이트 광체

목차
과학기술
개념
함경남도 단천시 백금산동에 있는 마그네사이트 광체.
목차
정의
함경남도 단천시 백금산동에 있는 마그네사이트 광체.
내용

1980년에 지정된 북한 천연기념물 제296호. 백금산 마그네사이트 광체는 이 광석을 채굴하는 입구에 있다. 주변의 지질은 하부원생대 마천령계의 북대천통에 속하는 상부 고회암(苦灰岩)으로 이루어져 있다. 이 탄산염암석의 일정한 층에 마그네사이트 광체가 들어 있다.

광체의 규모와 질은 세계적으로 가장 크고 좋다. 광체들은 여러 개의 큰 줄기를 이루고 있으며, 맑은 줄기 가운데 5구산 3호 줄기의 동쪽 연장에 놓인 노두(露頭)를 천연기념물로 정하고 그 이름을 ‘백금산마그네사이트광체’라고 하였다.

광체의 길이는 약 20m이고, 너비는 5m이며, 높이는 15m이다. 광체에는 규소 성분이 적고 마그네슘 성분이 많은 탄산마그네슘으로서 내화재료로 사용하는 크링카와 시멘트 생산을 비롯하여 여러 부문에 사용된다.

참고문헌

『북한의 천연기념물편람(北韓의 天然紀念物便覽 )』(북한문제조사연구소, 1995)
리성대, 『천연기념물편람』(한국문화사, 1996)
집필자
양승영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