봉암서원 ()

목차
관련 정보
장성 봉암서원 전경
장성 봉암서원 전경
유적
문화재
전라남도 장성군 장성읍에 있는 조선후기 변이중을 추모하기 위해 창건한 서원. 시도기념물.
목차
정의
전라남도 장성군 장성읍에 있는 조선후기 변이중을 추모하기 위해 창건한 서원. 시도기념물.
내용

1697년(숙종 23)에 지방유림의 공의로 변이중(邊以中)의 덕행과 업적을 추모하기 위해 창건하여 위패를 모셨다. 그 뒤 1707년에 변경윤(邊慶胤)을, 1728년(영조 4)에 윤진(尹軫) · 변휴(邊烋)를 추가 배향하여 선현배향과 지방교육의 일익을 담당하였다.

1868년(고종 5)에 대원군의 서원철폐로 훼철되었다가 1974년 전라남도 유림에 의하여 복원되어 오늘에 이르고 있다. 경내의 건물로는 3칸의 종앙사(宗仰祠), 내삼문(內三門), 7칸의 성경당(誠敬堂), 4칸의 훈덕재(薰德齋), 4칸의 경의재(景義齋), 외삼문 등이 있다.

이 서원은 화차제조(火車製造) 유적지라 하여 1982년 전라남도 기념물로 지정되었으며, 1984년 2월 준공 때 변윤중(邊允中)을 추가 배향하였다. 매년 2월 20일과 8월 20일에 향사를 지내고 있으며, 제품은 4변(籩) 4두(豆)이다.

참고문헌

『서원가고(書院可攷)』
『장성군사』(장성군, 1982)
집필자
박래호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