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씨내범 ()

고전산문
작품
작자 · 연대 미상의 고전소설.
정의
작자 · 연대 미상의 고전소설.
구성 및 형식

국문필사본. 이본이 3종 있는데, 서울대학교 도서관본과 이해청본(李海晴本)은 6권 6책이고, 강전섭본(姜銓爕本)은 5권 5책이다.

책의 머리에 제작 이유를 밝혀놓은 설씨내범서(薛氏內範序)가 실려 있기 때문에, 책명이 ‘설씨내범서(薛氏內範書)’로 잘못 소개되기도 하였다. 이 작품은 부녀들을 계몽하기 위하여 의도적으로 지은 가정소설이며 여성계몽소설이다.

내용

행진(行眞)은 명나라 남경땅 위씨 문중에 3남매 중 외딸로 태어난다. 행진은 지성으로 부모를 받들고, 형제간에 우애있게 지내며, 여공(女工 : 여자들이 하는 길쌈질)과 글 읽기에 힘쓴다.

아버지 위시랑이 궁인 파씨를 첩으로 맞아들이자, 어머니 허씨가 이를 투기하여 별당으로 쫓겨가는 등, 집안의 불화가 야기된다. 그러나 행진은 어머니 허씨를 개과천선하게 하고, 파씨를 지성으로 섬겨 집안을 화평하게 한다.

행진은 19세에 설씨 문중으로 출가하여, 질투심이 강한 두 시어머니의 뜻을 잘 받들고 경박한 남편 설생을 성실히 내조하면서 참되게 살아나간다. 이 작품의 여주인공 행진은 초인적 능력의 인물도 아니며, 천부적인 기재를 지닌 가인(佳人)도 아니다.

다만, 평범한 규수로 여자의 미덕을 고루 갖추었고, 재주와 학식을 겸비한 전형적인 현모양처이다.

의의와 평가

이 작품은 허구적인 소설기법을 사용하지 않고, 실제로 살아 있는 듯한 인물과 사건들을 작품 속에 잘 투영시켜 인물묘사에 있어서 특징적인 면들을 보여 주고 있다.

이 작품의 서문에서 보여 준 소설관과 작품 내용으로 보아, 작자는 상당히 유식한 인물로 여겨지며, 시기는 『소학언해(小學諺解)』가 널리 보급된 영조대 이후에 형성된 것으로 보인다. 「설씨내범」은 심성도야를 통하여 누구나 참다운 본성을 회복할 수 있다는 것을 역설한 작품이다.

참고문헌

『설씨내범』(강현경 편, 오성사 영인본, 1983)
「설씨내범의 연구초」(강현경, 『학림』1, 충남대학교, 1982)
「설씨내범에 대하여」(강전섭, 『한국언어문학』12, 1974)
집필자
강전섭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