섬재유고 ()

목차
관련 정보
섬재유고
섬재유고
유교
문헌
조선 후기의 학자, 이희로의 시 · 기 · 상량문 · 논 등을 수록한 시문집.
목차
정의
조선 후기의 학자, 이희로의 시 · 기 · 상량문 · 논 등을 수록한 시문집.
서지적 사항

4권 2책. 필사본. 서문과 발문이 없어 연대는 알 수 없다. 성균관대학교 도서관에 있다.

권1에 시 125수, 권2에 서(書) 2편, 책(策) 1편, 표 2편, 과시(科詩) 10수, 권3에 서(序) 2편, 기 3편, 제(題) 1편, 상량문 3편, 제문 1편, 전(傳) 1편, 논 1편, 권4는 부록으로 가장·행장·유사·묘지명·묘표·제문·뇌(誄) 등이 있다.

시는 위(魏)·진(晉)·당(唐)의 시율(詩律)과 흡사하고 문사(文辭)도 고문을 답습하고 있다는 평을 받고 있다.

김강(金鋼)에게 보낸 두 편의 편지에서는 한(漢)의 조책(詔策)과 위·진의 사부(詞賦)를 공부하는 것에 대해 사람들이 비웃고 있으나 흔들리지 말고 정진하며, 육경(六經)과 백가(百家)의 글도 탐구하자고 하였다.

한편, 중국 삼대로부터 명나라까지 문장가와 학자를 간략하게 논평하기도 하였다. 예를 들면, 「난정계첩(蘭亭稧帖)」은 순박하고, 도잠(陶潛)의 글은 간결하면서도 담박하며, 회고시(懷古詩)로는 허혼(許渾), 영물시(咏物詩)로는 이상은(李商隱), 궁사(宮詞)로는 왕건(王建), 악부시(樂府詩)로는 백거이(白居易)가 제일이라고 하였다.

이밖에도 「태극도설(太極圖說)」·「서명(西銘)」·「동명(東銘)」 등의 글이 있다.

관련 미디어 (2)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