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문산성 ()

목차
관련 정보
대전 소문산성
대전 소문산성
건축
유적
문화재
대전광역시 유성구에 있는 삼국시대 백제의 테뫼식으로 축조된 석축 성곽. 산성. 시도기념물.
목차
정의
대전광역시 유성구에 있는 삼국시대 백제의 테뫼식으로 축조된 석축 성곽. 산성. 시도기념물.
내용

1991년 대전광역시 기념물로 지정되었다. 둘레 약350m. 유성구 신동과 세종특별자치시 금남면 박산리와 접경하고 있는 표고 200m의 산위에 축조된 테뫼식 석축산성이다.

성벽의 통과하는 지점은 내측에 5∼10m의 평탄지가 있고, 성벽의 외고(外高)는 5m 내외이다. 곁으로는 석축인 것처럼 보이나 석축 하부에서는 토축이 확인되고 있어 토축 이후에 석축으로 개축한 것으로 추정된다.

남문지의 너비는 약 4m, 동문지의 너비는 약 3m 정도이며 3m의 원형 우물터가 1개소 있다. 성내 곳곳에서는 백제시대 토기편을 쉽게 수습할 수 있다. 성 아래에 금강(錦江)이 흐르고 있어 삼국시대 수로를 이용해서 수송하는 것을 지킬 목적으로 축성한 듯하다.

고구려 연개소문(淵蓋蘇文)이 축성하여 소문성(蘇文城)이라고 전한다고 하나 확실한 근거는 아직 밝혀지지 않고 있다. 성 주변에는 군대가 주둔하였다고 하여 둔곡(屯谷)마을이 전해지고, 군인들이 말을 달리고 훈련하였다고 하여 ‘다릿골’이라고 하는 지명이 전하고 있으며, 군대가 크게 패하고 울고 넘었다하여 대곡(大哭)터고개라고 하는 지명이 전하고 있어 이 성과 관련해서 흥미있는 지명이다.

참고문헌

『대전시사』(대전직할시사편찬위원회, 1992)
관련 미디어 (2)
집필자
성주탁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