숙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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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 세종 때 회례악(會禮樂)으로 창작된 정대업지악(定大業之樂).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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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의
조선 세종 때 회례악(會禮樂)으로 창작된 정대업지악(定大業之樂).
내용

열네 번째 곡으로 제6변(第六變)이다. 노랫말은 3언 12구의 한시로 대마도(對馬島)의 왜인이 우리의 은덕을 저버리고 변방을 소란하게 하므로 세종이 이를 정벌할 것을 명령한 일을 노래한 것이다. 남려궁계면조(南呂宮界面調)의 5음음계이다.

박(拍)은 다시 1회마다 한 번씩 들어가고 악보로는 1행에 한 번씩 나온다. 즉 12박 12행(行)으로 되어 있다. 정대업지악 중 제6변은 「진요(震耀)」와 「숙제」로 되어 있는데 이들을 비교하여보면, 「진요」다음에 「숙제」가 나오고 있으며, 「진요」는 박이 악보 2행에 한 번씩 들어가고, 「숙제」에서는 악보 1행에 한번씩 들어간다.

이 점을 보면 「숙제」가 「진요」보다 빠름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예는 제5변의 「정세(靖世)」와 「화태(和泰)」에서 찾아볼 수 있다. 장구형은 「탁령(濯靈)」과「정세」·「신정(神定)」과 같다. 「신정」·「정세」와 비교하여보면, 「정세」처럼 3언 1구 끝까지 붙은 두 음이 동일음이 아니고, 「신정」과 같이 그 두 음이 각각 다르다.

다만 제1행과 제11행에서만 끝의 두 음이 같다. 또한 음정의 비약이 없는 점에서는 「탁령」과 같으나 「신정」과는 다르다. 또한 종지형도 「탁령」·「신정」·「정세」와 같이 태주(太)·황중(黃)·남려(南)로 완전종지를 하고 있다.

세조 때 종묘제례악으로 채택되지 못하였고, 다만 세종 때의 「순응(順應)」을 축소한 세조 때의 「혁정(赫整)」의 음악에다 「진요」와「숙제」의 노랫말만 따다 썼을 뿐이다. 「숙제」의 악보는 『세종실록』악보에 전한다.

참고문헌

『세종실록악보(世宗實錄樂譜)』
「종묘제례악의 音樂的考察」(장사훈, 『국악논고』, 서울대학교출판부, 1966)
집필자
변미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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