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무책 ()

목차
관련 정보
시무책
시무책
조선시대사
문헌
조선후기 학자 우하영이 1796년에 왕에게 올린 문서. 상소문.
목차
정의
조선후기 학자 우하영이 1796년에 왕에게 올린 문서. 상소문.
개설

수원유생인 저자가 왕의 구언하교(求言下敎)에 응지(應旨)하여 시무경륜(時務經綸)을 밝힌 글이다. 1책. 필사본.

저자는 과거에 여러 번 응시하였으나 회시(會試)에서 12번이나 떨어진 인물로, 말하자면 관계에 오르지 못하고 시골의 유생으로서 평생을 마친 농촌지식인이었다. 우하영은 시무책의 상소동기를 “평소에 집록(輯錄)하여 둔 바가 있는데, 끝내 말을 하지 않을 수 없어서 그것을 대략 깎고 간추려서 책자를 만들어 분에 넘게 응지하는 도구로서 바치오니, 성명(聖明 : 정조)께서는 깊이 살피소서.”라고 하였다.

내용

우하영의 『시무책』은 ‘천일록(千一錄)’ 또는 ‘수원유생우하영경륜(水原儒生禹夏永經綸)’이라고도 불린다. 그 내용은 직접 농경에 종사하는 한편 학문연구에 힘을 기울인 한 시골 유생이 평소에 경세치용(經世致用)과 정사에 관한 여러 문제를 생각하고 기록하여 둔 것을 밝힌 것으로서, 목차는 13개 조항으로 되어 있다.

즉, 무본(務本)·화속(化俗)·용인(用人)·군제(軍制)·관방(關防)·적세(糴稅)·화성(華城)·탐라(耽羅)·금도(禁盜)·방간(防奸)·육진승도의(六鎭僧徒議)·화포장약의(火砲藏藥議)·무과수전의(武科收箭議)가 그것이다. 각 조마다 당시의 폐단과 실정을 정확하게 언급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각종 폐단이 생기게 된 근본적 이유와 이에 대한 구체적인 대응책을 상세하게 설명하고 있다.

특히, 민생의 안정과 국가의 부강을 이룰 수 있는 가장 기초적인 문제로서의 무농(務農), 말단 이서(吏胥)의 탐장억제책(貪贓抑制策)이 강조되고 과거제의 폐단 지적, 새로운 과천제(科薦制)가 제시되고 있는 점은 주목할 만한 것이라 하겠다.

그리고 이 책의 특징은 있는 그대로의 사실을 인정하고 경험적 사실의 관찰과 분석 및 자연현상의 이치를 통하여 현실의 여러 문제들을 파악하고 해결하려 하였다는 데에 있는 것이다.

이 책은 18세기 후반과 19세기 초 조선사회의 정치·경제면의 일단을 보여주며, 말단 지방사회의 각종 폐단과 그 실정을 피부로 느낀 한 농촌지식인의 경륜을 한눈에 알 수 있게 하여주는 자료이다. 저자는 이외에도 1804년(순조 4)에 상소한 『천일록(千一錄)』에서 당시의 실상을 적나라하게 표현하고 있다.

참고문헌

『실학연구입문』(역사학회편, 일조각, 1973)
관련 미디어 (3)
집필자
김철희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