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감 ()

목차
도교
문헌
1587년 여명원이 선가(仙家)의 비법을 음양오행의 이치로 설명한 역학서. 음양서.
목차
정의
1587년 여명원이 선가(仙家)의 비법을 음양오행의 이치로 설명한 역학서. 음양서.
내용

1책. 필사본. 국립중앙도서관에 있다. 전체를 여섯 부분으로 나누어 설명하였다.

첫째 부분의 「승문연회변(乘門衍會辨)」에서는 음양술가의 학(學)은 대역(大易), 즉 『주역』의 이치에 근본하는 것으로, 그 의리(義理)는 정오행으로써 만세불역의 명전(明典)을 삼아야 하므로 팔산오행(八山五行)·삼합오행(三合五行)·십이오행(十二五行)·대오행(大五行)·소오행(小五行) 등은 이치에 맞지 않음을 주장하고 있다.

둘째 부분의 「의범(儀範)」에서는 선가(仙家)의 비법을 음양오행의 이치로써 해명하였다. 셋째 부분의 「시해비문(尸解祕門)」에서는 선가신주(仙家神籌)를 논하고 있고, 넷째부분의 「보사인유(步捨引遊)」에서는 선가의 보인법(步引法)을 논하고 있다.

그리고 다섯째 부분에는 「추록승문시계밀부(追錄乘門試啓密附)」가 있으며, 여섯째 부분은 「승문비법별록(乘門祕法別錄)」으로서 건공육조찬서(建功六條贊序)·탁척문시(桌尺門試)·택일삼기(擇日三奇)·연시입문신명역수(燃試入門神明易數)·정환구성도(丁丸九星圖)·선구묘방(旋具妙方)·영암증험(靈巖證驗)·문향입문(聞香入門)·수부입문(受符入門)·기문십진도(奇門十陣圖)·경험기어(經驗奇語)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

참고문헌

『운잠칠첨(雲箴七籤)』
집필자
배종호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