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감편 ()

목차
도교
문헌
1721년 정두만이 풍수지리의 원리와 용맥의 형세에 대하여 논술한 지리서. 풍수지리서.
목차
정의
1721년 정두만이 풍수지리의 원리와 용맥의 형세에 대하여 논술한 지리서. 풍수지리서.
개설

1책. 필사본. 내용은 문답제일(問答第一) 30편, 물유(物喩) 74장, 형세(形勢) 등으로 되어 있다.

내용

「문답제일」에서는 풍수지리의 원리로서 인간의 수요귀천(壽夭貴賤)이 지리와 관계됨을 논하고, 용(龍)과 혈(穴)의 진가(眞假)를 논하면서 49체(體)가 되는 혈법과 산천의 사격(砂格)을 논하고 있다.

「물유」에서는 이기(理氣)로써 산수를 논하면서 물체의 비유로써 용진혈적(龍眞穴的)을 알아내는 방법과 원리를 해명하고 있고, 「형세」에서는 용맥의 형세와 국판(局版)의 형세 등을 논하고 있다. 책머리와 끝에 저자가 정도전(鄭道傳)이라고도 하고 고려 말 불승 도선(道詵)의 유서라는 구절이 보이나 확인할 길이 없다.

참고문헌

『감여관견(堪輿管見)』
『운심부(雲心賦)』
『인자수지(人子須知)』
집필자
배종호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