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금론 ()

목차
관련 정보
분금론
분금론
도교
문헌
나침반으로 24방위를 분별하여 묘지의 방향을 선정하는 지리서. 풍수지리서.
목차
정의
나침반으로 24방위를 분별하여 묘지의 방향을 선정하는 지리서. 풍수지리서.
내용

1권 1책. 필사본. 저자와 연대는 알 수 없다. 내용은 「총론」·「질병론」·「지중화패론(地中禍敗論)」·「산체격론(山體格論)」·「상고론(商賈論)」·「생기향론(生氣向論)」·「십성신론(十星辰論)」·「운화론(運化論)」·「운암론(雲菴論)」·「팔괘이기론(八卦理氣論)」·「투지분금론(透地分金論)」·「분금길흉론(分金吉凶論)」 등을 중심으로 하고, 그 밖의 여러가지의 논의를 포함하고 있다.

특히 분금론에 관한 것으로는 분금포태법·분금성리장(分金性理章)·육십갑자분금가령(六十甲子分金假令)·분금과수출지법(分金科數出之法)·일백이십분금(一百二十分金)·오산이십사위정국길흉론분금(五山二十四位定局吉凶論分金)·팔문분금법(八門分金法)·분금구층태골룡기포법(分金九層胎骨龍起胞法)·천마분금법(天馬分金法)·삼기분금법(三奇分金法)·황흑도분금법(黃黑道分金法)·삼기팔문진음양분금도(三奇八門眞陰陽分金圖)·금수일월분금법(金水日月分金法) 등이 소개되어 있다.

나경(羅經), 즉 나침반의 360도를 24좌(坐)로 등분하면 한 좌가 15도씩 되며, 다시 10으로 등분하면 1. 5도씩 된다. 분금은 한 좌 15도 안에서 다시 좌나 우로 좌향을 가감조정할 때 사용하게 된다.

이 책은 천기(天氣)의 배포(配布)와 지기(地氣)의 투지(透地)를 배합, 조정함으로써 묘의 좌향을 선택할 때 택길피흉(擇吉避凶 : 길한 곳은 택하고 흉한 곳은 피하는 것)하려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규장각도서에 있다.

참고문헌

『분금해(分金解)』
『지골경(地骨經)』
관련 미디어 (3)
집필자
배종호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