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산동 산성 ( )

목차
관련 정보
안산동 산성
안산동 산성
건축
유적
문화재
대전광역시 유성구에 있는 삼국시대 백제의 테뫼식 석축 성곽. 산성. 시도기념물.
이칭
이칭
안산동산성
시도지정문화재
지정기관
대전광역시
종목
대전광역시 시도기념물(1990년 05월 28일 지정)
소재지
대전 유성구 안산동 산40
목차
정의
대전광역시 유성구에 있는 삼국시대 백제의 테뫼식 석축 성곽. 산성. 시도기념물.
내용

1990년 대전광역시 기념물로 지정되었다. 대전광역시 유성에서 세종특별자치시 대평동과 조치원으로 가는 국도를 따라가면 안산교(案山橋)가 나온다.

이 산성은 안산교 좌측 표고 226m의 정상에 둘레 약 500m의 테뫼식(산 정상을 둘러 쌓은 성) 석축산성이다. 성은 자연지세를 이용하여 내탁외축(內托外築)하였으며, 성안 일부에는 호(壕)가 남아 있다.

서쪽 성벽의 일부는 내벽 높이 1.1m, 외벽 높이 6.3m, 상부 너비 2.3m가 남아 있다. 이 산성은 3층의 계단형으로 축조하였으며, 석축을 돌려 3중의 산성으로 보인다. 성 중앙에는 약 100m를 원형으로 쌓은 부분이 남아 있다.

서문지가 뚜렷하게 남아 있는데 너비는 4.9m이고, 문지의 기단 너비는 5.7m이며, 문지 성벽의 높이는 5m이다. 동쪽 성벽의 끊어진 부분은 현재도 통로로 이용되고 있다.

성안에서는 백제 토기편과 와편을 수습할 수 있다. 성 서쪽에는 용수천(龍水川)이 흐르고 있으며, 성 고지에서 바라보면 대평리의 국도와 공암(孔巖) 일대가 한눈에 들어오는 교통의 요로에 위치하고 있다.

참고문헌

『대전시사』 4(대전직할시사편찬위원회, 1992)
관련 미디어 (2)
집필자
성주탁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