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인소극장 ()

목차
연극
단체
1948년 10월에 창단된 극단.
목차
정의
1948년 10월에 창단된 극단.
내용

일본 와세다대학(早稻田大學)출신의 여류연극인 박노경(朴魯慶)의 주재 아래 그의 남편 오화섭(吳華燮)이 도운 우리 나라 최초의 여성들만의 신극단체였다.

1회 공연작품으로 「고향」(주더만), 2회 때 「인형의 집」(입센)을 박노경 연출로 시공관(市公館)에서 상연하였다. 주로 이화여자대학교 출신의 여성 20여 명이 출연하였으나, 3회 공연인 「라인강의 감시」 이후로는 남자 배우도 출연하여 작품의 영역을 넓혀 나갔다.

그 가운데는 「라인강의 감시」(릴리언 헬먼)·「명일(明日)의 세계」(가우 · 두쇼 합작)· 「깊은 뿌리」(가우 · 두쇼 합작) 등 제2차세계대전 직후의 미국작품이 포함되어 있으며, 그 밖에 「오셀로」(셰익스피어)·「매미는 껍질을 벗다」(曺禹) 등의 작품도 상연되었다.

8회 공연으로 「여우」(릴리언 헬먼)를 준비하던 중 한국전쟁이 발발하면서 단명에 끝난 극단이지만, 번역극을 중심으로 당시에 새로운 작품을 소개하고 연출자의 개성이 돋보여, 광복 후 한국전쟁에 이르는 과도기 군소극단 가운데에서는 주목할 만한 활동을 하였다.

집필자
여석기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