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문사 ()

목차
근대사
단체
1920년대 서울에서 조직되었던 사회주의운동단체.
목차
정의
1920년대 서울에서 조직되었던 사회주의운동단체.
내용

원류는 1924년 11월 25일 김약수(金若水)·김종범(金鍾範)·마명(馬鳴)·정운해(鄭雲海)·남정철(南廷哲)·서정희(徐廷禧)·박창한(朴昌漢)·박세희(朴世熙)·신용기(辛容箕, 일명 鐵)·송봉우(宋奉瑀)·이호(李浩) 외 13명의 주동으로 서울에서 북성회의 국내본부 북풍회(北風會)가 결성되자 종래의 건설사(建設社)는 해체되었다.

그로부터 얼마 뒤에 김종범·마명·김장현(金章鉉) 등 3명이 이 단체를 조직하였으며, 이의 전신은 북풍회의 한 출판기관이다. 연문사는 사무소를 서울 운니동에 두고 사상문제·노동문제에 관한 기사를 국내외 신문·잡지 등에 기고하는 한편, 지방청년들에게 사회문제를 해설하는 무료 인쇄물을 배포하기도 하였다.

참고문헌

『한국(韓國)아나키즘운동사전편(運動史前篇)-민족해방투쟁(民族解放鬪爭)-』(무정부주의운동사편찬위원회, 1978)
『한국공산주의운동사(韓國共産主義運動史)』 2·3(김준엽·김창순, 고려대학교아세아문제연구소, 1969·1973)
집필자
김창순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