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려 ()

근대사
인물
일제강점기 고려공산당 중앙위원을 역임한 사회주의운동가.
인물/근현대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893년(고종 30)
사망 연도
미상
출생지
연해도(沿海道) 니콜스크 우수리스크군 타시마을
목차
정의
일제강점기 고려공산당 중앙위원을 역임한 사회주의운동가.
생애 및 활동사항

연해도(沿海道) 니콜스크-우수리스크군 타시마을 출생으로 그 곳에서 소학교를 졸업하고 1911년 치타사범학교에 입학하였으나 등록금이 없어 학교를 그만두었다.

한인정치망명객들의 잡지 『대한인정교보』에 관계하게 되었으며, 이 일로 인하여 1912년 일본정부대표 가쓰라[桂太郞]가 러시아의 수도 페트로그라드로 갈 때 러시아 관헌에 붙잡혔다. 즉, 한인애국자들의 애국적 테러리즘을 예방하기 위한 조처였다.

1913년 연해도로 돌아와 시골학교 교사를 맡으면서 지하민족조직에 가담하게 되었다. 1920년 3월 알렉셈프스크에서 흑룡주(黑龍州) 한인총회가 조직되고, 동시에 군대모집에 착수하여 약 400명의 1개 대대를 단시일 내에 편성하게 되었는데, 같은 해 9월에 이르러 한인보병자유대대로 명명하게 되었다.

문창범(文昌範)을 의장으로 하는 대한국민의회(한족회의 후신)의 의원으로 활동하다가 이 대대의 군정위원장으로 배치되었다. 대대장은 오하묵(吳夏默)이었다. 1920년 6월 러시아공산당원이 되었다.

1921년 5월 이르쿠츠크에서 개최된 제1차한인공산주의자대회에서 세칭 이르쿠츠크파 고려공산당이 결성될 때 중앙위원으로 선출되었다. 만년에는 레닌이념의 선전에 투신하였으며, 한편으로는 조선인학교를 위한 교과서편찬과 마르크스와 레닌의 저작을 번역하였다.

참고문헌

『일제하 극동시베리아의 한인사회주의자들』(마뜨베이 찌모피예비치 김저, 이준형역, 역사비평사, 1990)
『한국공산주의운동사』1(김준엽·김창순, 고려대학교아세아문제연구소, 1967)
집필자
김창순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