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주암 삼층석탑 ( )

목차
건축
유적
문화재
경기도 과천시 관악산(冠岳山) 연주암에 있는 고려시대 3층 석조 불탑. 석탑. 시도유형문화재.
목차
정의
경기도 과천시 관악산(冠岳山) 연주암에 있는 고려시대 3층 석조 불탑. 석탑. 시도유형문화재.
내용

높이 3.2m. 1980년 경기도 유형문화재로 지정되었다. 관악산 상봉 연주봉에 위치한 연주암의 대웅전 앞에 위치한 이 석탑은 전형적인 고려시대 석탑양식을 계승하고 있는 것이다.

조선 태종의 첫째왕자인 양녕대군(讓寧大君)과 둘째왕자 효령대군(孝寧大君)이 셋째왕자인 충녕대군(忠寧大君)에게 왕위를 계승하도록 부탁하고 궁을 나와 연주암에 머무르며 수도할 때 효령대군이 세운 탑이라고도 전해져오고 있다.

연판문(蓮瓣文)이 새겨진 지대석 위에 4매의 판석(板石)으로 짜인 기단 갑석(甲石) 아래에는 부연(副椽: 탑 기단의 갑석 하부에 두른 쇠시리)이 있고, 상면에는 3단의 탑신굄이 있다.

기단 면석(面石)과 탑신에는 우주(隅柱: 모서리기둥)가 모각(模刻)되어 있고, 옥개석의 받침은 1층이 4단, 2·3층은 3단이며, 상륜(相輪)은 노반(露盤)과 앙화(仰花)·보개(寶蓋)로 이루어져 있다. 전체적으로 정연하고 균형잡힌 각 부의 비례로 보아 이 탑의 조성연대는 고려 후기로 추정된다.

집필자
김창균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