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천계 ()

목차
자연지리
지명
경기육괴 중 연천을 중심으로 분포하는 지층군.
목차
정의
경기육괴 중 연천을 중심으로 분포하는 지층군.
내용

연천계라는 명칭은 연천군과 그 부근에 분포되어 있는 편암을 주로 한 변성암에 붙여진 이름이다.

연천계는 화강편마암에 의하여 관입되고 이들은 조선계에 의하여 부정합으로 덮여 있다. 상원계는 화강편마암을 부정합으로 덮으므로 연천계는 상원계보다 오래된 지층이다.

이러한 연천계는 여러 학자의 연구 결과 연천계와 춘천계(春川系 : 춘천 부근과 화천 부근과의 사이에 분포된 지층으로 종래에는 연천계로 취급되던 층)를 합하여 연천층군으로 하자는 제안이 나오게 되었다.

연천계는 경기지괴의 선캄브리아기(Pre-Cambria 紀) 변성암 중에서는 가장 상위의 것으로 춘천계보다 후기의 암석으로 생각된다.

새롭게 정의된 연천층군은 주로 사질 또는 이질천매암 및 흑운모녹니석편암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석회암의 협재가 적다. 연천층군은 영남육괴 북반부의 율리층군(栗里層群)과 대비되며 북한의 상원누층군과도 대비된다.

참고문헌

『지질학개론(地質學槪論)』(정창희, 박영사, 1986)
『한국지질론(韓國地質論)』(장기홍, 민음사, 1985)
「연천층군」(나창기, 서울대학교대학원박사학위논문, 1978)
집필자
정창희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