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화정 ()

목차
관련 정보
진안 우화정 정측면
진안 우화정 정측면
건축
유적
전북특별자치도 진안군 진안읍 우화산(羽化山)에 있는 월랑팔경의 하나인 누정. 정자.
목차
정의
전북특별자치도 진안군 진안읍 우화산(羽化山)에 있는 월랑팔경의 하나인 누정. 정자.
내용

우화산은 월랑산(月浪山) 남쪽 누각에서 보면 예쁜 선녀가 읍을 향하여 춤추는 모습이며 이 산기슭에 자리잡은 우화정은 부여의 낙화암 같은 기암절벽과 그 사이의 초목이 어우러져 경관이 매우 빼어나 월랑팔경(月浪八景)의 하나로 일컬어진다.

또한 이 우화정에서 보면 역시 월랑팔경으로 불리는 마이산(馬耳山) · 강령(羌嶺) · 부귀산(富貴山) · 고림사(古林寺) · 학천(鶴川) · 우주(牛走) · 남루(南樓)가 한눈에 들어온다.

이 정자는 우화등선(羽化登仙)이라고도 하는데 전설에 의하면, 부모에게 효성이 지극하고 글읽기에 정성을 다하며 동네사람들을 잘 보살펴주던 한 홀아비 선비가 칼바위에 앉아 손을 씻고 있는데, 갑자기 먹구름이 끼더니 우뢰와 함께 하늘에서 어여쁜 선녀가 내려와 선비와 함께 두 개의 날개로 둔갑하여 하늘로 올라갔다고 하여 우화라는 이름이 붙여졌다고 한다.

관련 미디어 (2)
집필자
이희권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