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관시집 ()

목차
유교
문헌
조선후기 학자 이학의의 시 「증별박퇴석」 · 「산행도중」 · 「촉석루」등을 수록하여 1934년에 간행한 시집.
이칭
이칭
이학의
목차
정의
조선후기 학자 이학의의 시 「증별박퇴석」 · 「산행도중」 · 「촉석루」등을 수록하여 1934년에 간행한 시집.
내용

4권 2책. 목판본. 1934년에 간행되었다. 권두에 최현필(崔鉉弼)의 서문이 있고, 권말에 서규석(徐奎錫)의 발문이 있다. 시·만사 693수와 부록인 가장이 수록되어 있다. 국립중앙도서관에 있다.

저자는 사물을 대하면 곧 시를 지어 자연스러우면서도 시재가 뛰어난 작품이 많다. 시는 규제는 없으나, 사기가 아름답고 의미가 청원하여 당송의 시풍에 가깝다.

「증별박퇴석(贈別朴退石)」은 이별의 간절한 정이 함축되어 있는 작품이고, 「산행도중(山行道中)」은 산길을 걸어가면서 점차 위로 올라가는 것이 마치 하늘의 구름을 잡으러 가는 듯한 착각을 일으키게 한다고 묘사하여, 저자의 뛰어난 시재를 엿볼 수 있는 시이다.

「촉석루(矗石樓)」는 비봉산에 올라 주위의 경치를 읊은 시로, 도도하게 흐르는 장강수(長江水)와 강가에 펼쳐진 양류 사이 밝게 물든 수면에 서서히 찾아드는 구름의 형태를 섬세하게 묘사하였다.

「유감(有感)」은 학문을 길을 가는 것에 비유하여 읊은 것이고, 「벽촌(碧村)」은 조명하는 각도를 다르게 하여 주위의 경치보다는 작자의 감정을 우선 처리하며 간접적으로 시재에 은유한 작품으로 특이하다. 그 밖에도 「북원춘망(北原春望)」·「추칠월기망증별학하(秋七月旣望贈別鶴下)」 등이 있다.

집필자
이동화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