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권 6책. 석인본. 1942년 후손 복수(復洙)와 문인 등에 의해 편집되고, 부안의 부약재(孚禴齋)에서 간행되었다. 권두에 권순명(權純命)의 서문, 권말에 전일건(田鎰健)의 발문이 있다. 성균관대학교 도서관에 있다.
권1∼4에 서(書) 294편, 권5∼9에 잡저로 권5에 설(說) 16편, 변(辨) 2편, 기의(記疑) 29편, 차의(箚疑) 6편, 권6에 의의(疑義) 4편, 부첨(附籤) 1편, 문답(問答) 6편, 설(說) 20편, 문(問) 4편, 경세(警世) 2편, 논(論) 5편, 독(讀) 4편, 예설(禮說) 3편, 세계도 2편, 경의(經義) 1편, 권7에 경전총론(經傳摠論)·치요찬집(治要簒集)·간사수록(看史隨錄)·의의당필경(猗猗堂筆耕) 각 1편, 권8에 지양재점필(知養齋佔畢) 1편, 권9에 목리만록(穆里謾錄)·장지산의록(藏智山疑錄)·수담(睡談)·예어(囈語)·소기(小記)·한필(閒筆)·산필(散筆)·우기(偶記)·우지(偶識)·잡록(雜錄) 각 1편, 권10에 서(序) 17편, 기(記) 30편, 제발(題跋) 34편, 권11에 명(銘) 12편, 잠(箴) 2편, 찬(贊) 7편, 자사(字辭) 6편, 혼서(婚書) 2편, 축문 1편, 제문 8편, 상량문 2편, 비(碑) 1편, 갈명(碣銘) 10편, 묘지명 1편, 묘표 1편, 권12에 행장 18편, 행록 2편, 전(傳) 2편, 권13에 가(歌)와 부(賦) 3편, 시 229수 등이 수록되어 있다.
서(書)는 성리설과 도학 및 심성학 등에 관한 문답이 주를 이루고 있다. 잡저의 「치요찬집」은 정치사상을 밝힌 것이고, 「지양재점필」은 성리학을 논설한 것이다. 「목리만록」·「장지산의록」은 성경현전(聖經賢傳)에 관한 사상과 이기설(理氣說)을 논설한 것이다.
「예어」는 불교·기독교·유교 등 세 종교를 비교, 논설한 것이며, 「소기」는 태극설을 설명한 것이다. 「산필」·「한필」·「우기」 등은 이기설에 관한 내용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