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령 서동리 함안층 빗방울자국 ( 빗방울자국)

목차
관련 정보
의령 서동리 함안층 빗방울 자국
의령 서동리 함안층 빗방울 자국
과학기술
유적
문화재
경상남도 의령군 의령읍에 있는 타원형의 빗방울 관련 화석. 천연기념물.
이칭
이칭
의령신라통중의우흔
국가지정문화재
지정기관
문화재청
종목
천연기념물(1968년 05월 29일 지정)
소재지
경남 의령군 의령읍 서리 316번지
목차
정의
경상남도 의령군 의령읍에 있는 타원형의 빗방울 관련 화석. 천연기념물.
내용

1968년 천연기념물로 지정되었다. 면적 400㎡. 빗자국이 들어 있는 암석은 사암으로서 빗자국이 새겨진 부분은 이 사암의 성층면이다.

빗자국은 이 지층이 쌓이다가 한때 물 위로 솟아오르거나 물이 찌어서 퇴적면이 공기 중에 노출되었을 때에 드물게 떨어진 빗방울이 오목오목한 자국을 남기고, 이것이 약간 굳어진 뒤에 다시 물로 덮이고 퇴적물로 덮여서 보존된 것이다.

이 지층은 대구층에 속하는데 이는 신라통의 하부를 이룬 지층으로서 지층이 만들어진 때는 지금으로부터 약 1억년 전이다. 빗자국의 장경은 8∼15㎜로 오목한 자국이며 자국 주위에는 1㎜ 미만의 주변부가 두드러져 있다.

빗자국이 타원형인 것으로 비가 뿌린 방향을 알 수 있으며 빗자국의 밀도는 1㎠당 1.5개이다. 빗자국화석은 건성기후를 나타내는 것으로 해석되는데 이와 비슷한 빗자국은 경상남도 함안군 칠원읍 부근에서도 발견되었으며, 외국에서도 발견되어 보고된 바 있다.

함안층은 대구층에 대비되는 지층인데, 대구층은 대구시와 그 부근에 분포되어 있어서 그렇게 명명되어 있다. 1968년 5월 23일에 지정되었다.

참고문헌

『문화재대관』천연기념물편(문화재관리국, 1973)
관련 미디어 (1)
집필자
정창희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