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천 중리 삼층석탑 ( )

목차
관련 정보
이천 중리 삼층석탑 측면
이천 중리 삼층석탑 측면
건축
유적
문화재
경기도 이천시에 있는 고려시대 일반형 3층 석조 불탑. 석탑. 시도유형문화재.
목차
정의
경기도 이천시에 있는 고려시대 일반형 3층 석조 불탑. 석탑. 시도유형문화재.
내용

높이 4.65m. 1981년 경기도 유형문화재로 지정되었다. 일반형 석탑으로 3층을 이루고 있는 이 탑은 본래 진리동 마을에 붕괴되어 흩어져 있던 것을 1972년 현재의 위치로 옮겨와 복원하여놓은 것이다.

기단(基壇)은 상대와 하대 2단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기단부 중 상대갑석의 일부가 파손되었으며, 탑신(塔身)은 3층 탑신 중 1층을 제외한 2층과 3층 탑신이 망실되어 이전 복원시 새로운 석재로 보강하였다.

상하 2단의 기단부와 탑신부 등 각 부의 구성에 있어서는 신라 석탑의 전형양식과 조성수법을 잘 보여주고 있기는 하지만, 기단과 탑신, 옥개석(屋蓋石) 등에서 보이는 전반적인 세부수법으로 미루어보아 이 석탑의 조성연대는 신라 석탑양식을 충실히 따르고 있는 고려시대 초기로 추정된다.

관련 미디어 (2)
집필자
김창균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