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은아버지

목차
관련 정보
가족
개념
아버지의 형제 중 아버지보다 연령이 낮은 사람을 가리키는 친족용어. 숙부 · 삼촌 · 아재.
이칭
이칭
숙부(叔父), 삼촌(三寸), 아재
목차
정의
아버지의 형제 중 아버지보다 연령이 낮은 사람을 가리키는 친족용어. 숙부 · 삼촌 · 아재.
내용

아버지의 형제 중에서 아버지보다 나이가 어린 사람을 부를 때 작은아버지라고 한다. 작은아버지는 큰아버지, 즉 아버지보다 나이가 많은 형제를 부르는 용어와 대비되는 말이다.

지방에 따라서 약간의 차이가 있지만 숙부(叔父) · 삼촌(三寸) · 아재라고도 한다. 지방에 따라서는 큰아버지, 즉 백부에 대해서도 작은아버지를 호칭할 때 사용하는 삼촌 · 아재라는 용어를 사용하기도 하므로 호칭상의 정확한 구분이 되지 않고 있는 것이 관행이다.

또, 아버지보다 나이가 어린 형제가 여럿 있을 때 그들을 구분하여 나이가 많은 사람을 큰삼촌 혹은 큰아재, 나이가 어린 사람을 작은삼촌, 혹은 작은아재로 구분하여 호칭하기도 한다. 어떤 지방에서는 미혼의 숙부를 삼촌 혹은 아재라고 부르다가 혼인하면 작은아버지 · 숙부로 호칭을 변경하는 곳도 있다.

아버지보다 나이가 어린 형제에 대한 주1주2이 정확하게 구분되고 있지는 않지만, 숙부는 호칭과 지칭으로 두루 사용되는 용어이고, 작은아버지와 더불어 삼촌 · 아재는 주로 호칭으로 사용된다.

아버지의 형제자매 중에서도 아버지보다 나이가 많은 형제에 대한 친족용어가 백부 · 큰아버지 · 큰아배(안동지방의 방언)이고, 자매 중에서 나이가 많은 사람을 큰고모, 나이가 적은 사람을 작은고모라고 하듯이 아버지의 형제자매에 대한 우리나라의 친족용어는 세대만을 구분하고 있는 것이 아니라 동세대에서도 성(性)과 출생순위, 연령을 구분하고 있다.

따라서 작은아버지는 자신보다 한 세대 위만을 구분하는 것이 아니고, 주3와 성을 동시에 구분하는 친족용어로 이해해야 한다.

참고문헌

『한국(韓國)의 친족용어(親族用語)』(최재석, 민음사, 1988)
『한국민속대관(韓國民俗大觀)』1(고려대학교 민족문화연구소, 1980)
「친족용어체계(親族用語體系)에 관한 성분분석적(成分分析的) 연구(硏究) -문헌사료(文獻史料)와 안동지방(安東地方)의 5개 촌락(村落)을 중심(中心)으로-」(김기봉, 영남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85)
주석
주1

친족끼리 서로 마주하며 부르는 직접면접호칭

주2

간접호칭

주3

직접적이고 주(主)된 계통에서 갈라져 나가거나 벗어나 있는 관련 계통. 우리말샘

집필자
이영진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