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계유고 ()

목차
관련 정보
잠계유고
잠계유고
조선시대사
문헌
조선 전기의 학자 이전인(李全仁, 1516~1568)의 시가와 산문을 엮어 1847년에 간행한 시문집.
목차
정의
조선 전기의 학자 이전인(李全仁, 1516~1568)의 시가와 산문을 엮어 1847년에 간행한 시문집.
내용

1책. 목판본. 저자가 죽은 지 200년이 지난 1847년(헌종 13) 후손 기(耆)와 강태중(姜泰中) 등에 의해 간행되었다.

권두에는 1839년에 홍직필(洪直弼)이 쓴 서문이 있고, 전반부는 시로서 오언절구 19수, 칠언절구 20수, 오언사운 5수, 칠언사운 1수가 실려 있다. 이어서 성현을 배우겠다는 내용의 서천잠(誓天箴)과 잠계라고 자호(自號)한 내력을 밝히는 서(序) 1편과 소(疏) 2편이 수록되었다. 2편의 소 중 「헌진수팔규소(獻進修八規疏)」는 아버지 언적의 충성을 밝힌 것이고, 「사은소(謝恩疏)」는 왕이 자신의 상소에 감오(感悟 : 감탄해 깨달음)해 이언적의 작위(爵位)를 복위시켜준 데 대해 감사하는 글이다.

부록에는 제현시장(諸賢詩章)으로 정유일(鄭惟一)의 「봉별이경부(奉別李敬夫)」, 박계현(朴啓賢)의 「차답잠계(次答潛溪)」, 유성룡(柳成龍)의 「차봉림대운(次鳳臨臺韻)」등 25수의 시와 제현간독(諸賢簡牘)으로 이황(李滉) 등과 교신한 편지 8편이 수록되었다.

그리고 1846년에 송내희(宋來熙)가 쓴 행장 1편, 손엽(孫曄)이 지은 묘지명, 김건준(金建準)이 쓴 묘갈, 1806년(순조 6) 송환기(宋煥箕)가 쓴 묘표, 박광보(朴光輔)가 쓴 장산서원봉안문(章山書院奉安文)과 상향축문(常享祝文), 1818년 강필효(姜必孝)가 쓴 「서잠계자서후(書潛溪自序後)」, 이극재(李克梓)의 「서잠계서천잠후(書潛溪誓天箴後)」가 실려 있다.

그는 일생을 오직 아버지의 현양(顯揚 : 드러내어 밝힘)에 바쳤으므로 이 유고의 의의도 이러한 점에서 찾아볼 수 있다. 발문은 1847년에 강태중(姜泰重)이 썼다. 근래에 잠계의 유고를 더 모아 『잠계집』이 간행되었다. 규장각 도서에 있다.

참고문헌

『규장각한국본도서해제(奎章閣韓國本圖書解題)』Ⅲ-집부(集部)2-(서울대학교도서관, 1980)
관련 미디어 (5)
집필자
김철희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