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주 ()

목차
식생활
물품
찹쌀로 두번 빚은 약주.
목차
정의
찹쌀로 두번 빚은 약주.
내용

『규곤시의방(閨壼是議方)』·『양주방』·『김승지댁주방문』 등 조선시대의 문헌에 많이 나오고 있다. 제조법은, 『규곤시의방』에서는 “찹쌀 다섯되를 가루내어 물송편을 만든 다음 이를 삶아내어 풀고, 누룩 한되를 섞는다.

술독 밑에 닥나무잎을 깔고 그 위에 버무린 것을 넣은 뒤, 다시 닥나무잎을 덮어 사흘 후 밑술을 만든다. 백미 한말로 지에밥을 쪄서 서늘하게 식혀 누룩 반되와 섞어 밑술에 합쳐 빚는다.”고 하였다.

『김승지댁주방문』에서는 “찹쌀 한되를 가루내어 물송편을 만들어 잘 익게 삶아서 서늘하게 식힌다. 가루누룩 다섯홉과 엿기름 한홉을 합하여 삶은 떡에 섞어 잘 빚어놓는다. 항아리 부리를 종이로 잘 싸매고 찬물에 채워놓는다. 엿기름이 있어 익기 쉽다. 덧술은 밑술을 담근 지 사흘 만에 열어보아 훈훈하고 단맛이 돌면 찹쌀 한말을 잘 씻어 물에 하룻밤 담갔다가 찐다. 주걱으로 자주 뒤적여 잘 쪄서 서늘하게 식힌다. 지에밥은 자리 같은 데 밥알이 다 떨어지게 떼어 널어 차게 식힌 다음 빚어야 술이 변패가 없다. 밑술은 고운 체에 걸러 지에밥을 섞어 항아리에 넣어 두꺼운 종이로 싼 다음, 큰 함지에 앉혀 찬물이 항아리 부리까지 차게 채워둔다. 찬물을 자주 갈아주면서 4일이 지난 다음 얼음에 채워두고 마신다.”고 하였다. 절주는 더울 때 더욱 좋은 술이며, 한 해를 두어도 맛이 변하지 않는 술이다.

참고문헌

『규곤시의방(閨壼是議方)』
『김승지댁주방문』
『한국(韓國)의 명주(銘酒)』(유태종, 중앙일보사, 1978)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