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신 ()

고려시대사
인물
고려 후기에, 흥원창판관 등을 역임한 문신.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미상
사망 연도
미상
주요 관직
흥원창판관(興元倉判官)
목차
정의
고려 후기에, 흥원창판관 등을 역임한 문신.
생애 및 활동사항

1291년(충렬왕 17) 합단적(哈丹賊 : 원나라의 반란군)이 철령(鐵嶺)을 넘어 원주에 침입하여 원주성이 거의 함락 직전에 놓이게 되자 성안의 사람들이 심히 동요하였다.

당시 흥원창판관(興元倉判官)으로서 성밖으로 나가 적을 맞아 싸우자 진사 원충갑(元冲甲)도 돌연 동쪽 봉우리로 올라가 적을 격파하였다. 이때부터 합단적은 점차 대오가 혼란해지기 시작하였다.

이에 별장 강백송(康伯松)과 국학 양정재(國學養正齋)의 유생 안수정(安守貞)이 또한 합세하여 공격하였다. 이때 북채를 잡고 북을 울리다가 오른쪽 팔에 화살이 관통하였으나 개의치 않고 여전히 북을 쳐서 사기를 돋우었다.

이에 고을의 군병이 협력하여 공격하니 합단적은 참패를 당하고 퇴각하였으며, 이때부터 고려 군민은 합단적에 대한 자신감이 생겼다.

참고문헌

『고려사(高麗史)』
『고려사절요(高麗史節要)』
집필자
이희덕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