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안고원 ()

목차
관련 정보
자연지리
지명
전북특별자치도 진안군 · 무주군 · 장수군에 걸쳐 있는 고원.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목차
정의
전북특별자치도 진안군 · 무주군 · 장수군에 걸쳐 있는 고원.
자연환경

진안고원은 소백산맥과 노령산맥 사이에 위치한다. 고원의 동쪽 경계는 대덕산(大德山, 1,291m) · 덕유산(德裕山, 1,611m) · 백운산(白雲山, 1,279m) 등으로 연결되는 소백산맥이 된다. 고원의 서쪽 경계는 운장산(雲長山, 1,126m) · 만덕산(萬德山, 763m) 등으로 연결되는 노령산맥이 된다.

진안고원은 중생대(中生代) 쥐라기의 대보조산운동(大寶造山運動)과 백악기 말의 단층운동에 의하여 소백산맥과 노령산맥이 생성된 후, 두 산맥 사이의 지역이 융기하면서 형성되었다. 이후 고원 곳곳이 하천의 침식을 받아 무주 · 진안 · 장수 등 많은 산간 침식분지가 생겨났다.

분지상(盆地床)과 고원지역은 해발고도 300∼500m이며, 지질은 화강암질편마암이다. 분지벽(盆地壁)과 주변 산지는 해발고도 600∼1,100m이며, 지질은 퇴적암류로 구성되어 있다. 호남의 지붕이라고 불리는 진안고원에서 금강 · 섬진강 · 만경강 등이 발원한다.

현황

고원은 남서풍의 풍상지역으로 많은 지형성 강우와 강설이 있다. 또 표고가 높기 때문에 고랭지농업도 활발하다. 특히 고랭지채소 · 잎담배 · 인삼 · 약초 등의 생산량이 많다.

진안군의 마이산도립공원은 전국적으로 알려진 관광명소이다. 말의 귀처럼 생긴 마이산(馬耳山, 686m)은 경상누층군(慶尙累層群)에 속한 진안층군의 역암으로 이루어져 있다.

참고문헌

『한국지리: 각 지방의 자연과 생활』(권혁재, 법문사, 1995)
『한국지지』지방편Ⅳ(건설부국립지리원, 1986)
『한국지명요람』(건설부국립지리원, 1982)
『신한국지리』(강석오, 새글사, 1974)
관련 미디어 (1)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