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언집 ()

불교
문헌
여러 종류의 다라니를 한글 · 한문 · 범자의 순으로 병기한 불교서.
문헌/고서
편찬 시기
조선시대
권책수
2권 1책
권수제
불정심다라니경(佛頂心陀羅尼經)
판본
목판본
소장처
동국대학교 중앙도서관, 원주고판화박물관, 충청북도문화재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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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 요약

『진언집(眞言集)』은 여러 종류의 다라니를 한글 · 한문 · 범자의 순으로 병기한 불교 의례서이다. 이 책은 조선시대 1569년(선조 2) 전라도 안심사에서 개판된 이후 5차례 이상 간행되었다. 『진언집』은 밀교가 우리나라 불교에 미친 영향을 살피는 데 중요한 참고 자료이다. 또한 한글 자모의 용법을 설명한 언본과 범자를 한글로 설명한 실담장은 국어 연구를 위한 중요한 자료이다.

키워드
정의
여러 종류의 다라니를 한글 · 한문 · 범자의 순으로 병기한 불교서.
서지사항

『진언집(眞言集)』은 2권 1책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목판본이다.

책머리에 언본(諺本)이라는 이름으로 최세진(崔世珍)『훈몽자회』 범례를 실었다. 또한 실담장(悉曇章)을 실어(實語) 범자(梵字)의 발음법을 언문으로 제시하였다. 이 『진언집』은 현재 5종이 전하고 있다.

전하는 판본으로는 ①1569년(선조 2) 전라도 무등산 안심사본, ②1658년(효종 9) 강원도 설악산 신흥사본(동국대학교 중앙도서관 소장) ③1688년(숙종 14) 평안도 묘향산 불영대본(동국대학교 중앙도서관 소장) ④1777년(정조 1) 전라남도 화순 만연사본(원주 고판화박물관 소장) ⑤1800년(정조 24) 경기도 의정부 망월사본(망월사 소유, 관리)이다. 만연사본은 2008년 강원도 문화재자료(현, 문화유산자료)로 지정되었으며, 망월사본은 2012년 경기도 유형문화재(현, 유형문화유산)로 지정되었다.

이 『진언집』들 중 가장 오래된 것은 1569년(선조 2) 전라도 무등산 안심사(安心寺)에서 개판중간본(重刊本)이다. 이 중간본은 혜징(慧澄), 인주(印珠) 등의 청으로 설은(雪訔)이 『불정심다라니경(佛頂心陀羅尼經)』과 여러 가지 진언을 고법(古法)대로 써서 중간한 것이다.

내용

『진언집』은 『불정심다라니경』 · 『훈몽자회』의 사용례에 따른 언문, 실담장(悉曇章), 「수구다라니(隨求陀羅尼)」를 책머리에 실은 다음, 「결수문(結手文)」 · 「지반문(志盤文)」 · 「자기문 (仔虁文)」 · 「점안문(點眼文)」 · 「정본능엄주(正本楞嚴呪)」 · 「불정심관세음보살모다라니(佛頂心觀世音菩薩姥陀羅尼)」 · 「불정존승다라니(佛頂尊勝陀羅尼)」 · 「약왕보살다라니(藥王菩薩陀羅尼)」 · 「용시보살다라니(勇施菩薩陀羅尼)」 · 「제경진언(諸經眞言)」을 차례로 수록하고 있다.

1658년(효종 9) 강원도 설악산 신흥사(神興寺)에서 안심사판을 모각하여 중간하였다. 이 신흥사판은 책 마지막에 실린 발문이 낙산사 주지 도원(道源)의 것으로 바뀌어 있는 것만 다를 뿐 내용은 안심사판과 동일하다.

1688년(숙종 14) 평안도 묘향산 불영대(佛影臺)에서 다시 이 책을 개판하였는데, 안심사본과 비교할 때 진언의 종류와 수에 약간의 차이를 보일 뿐 내용은 거의 비슷하다.

1777년(정조 1) 전라도 화순 만연사(萬淵寺)에서도 이 책을 중간하였는데, 이 만연사본은 2권으로 간행되었다. 책머리에 서문과 범례, 홍무정운자모지도(洪武正韻字母之圖) · 언본십육자모(諺本十六字母) · 실담장이 실려 있으며, 새로 추가한 진언도 있다.

마지막으로 1800년(정조 24) 경기도 의정부시 망월사(望月寺)에서 개판한 망월사 판이 있다. 이 망월사 판은 만연사 판목이 불타버린 뒤 영월(暎月)이 수정하여 새긴 것이다. 망월사에서 새로 새긴 이 판목은 온전하게 보존되어 있다. 병서의 순서도 범자 · 한문 · 한글의 순으로 수정했으며, 진언의 수도 더 증가하였다.

상하 2권 중 상권에는 「중간진언집서(重刊眞言集序)」 · 총론 · 범례 · 홍무정운자모지도 · 언본십육자모 · 범본오십자모실담장 · 목록과 「결수문」 49칙(則), 「지반문」 35칙, 「자기문」 46칙, 「점안문」 31칙, 「정본능엄주」의 총 162칙이 수록되어 있다.

하권에는 「무량수결정광명왕여래다라니(無量壽決定光明王如來陀羅尼)」 · 「불정심관세음보살모다라니」 · 「불정존승다라니」 · 「약왕보살다라니」 · 「용시보살다라니」 · 「제경진언」 · 「천수다라니」 · 「대수구다라니」 · 「정본능엄주」 · 「제경자모(諸經字母)」 · 「금시조왕진언(金翅鳥王眞言)」 · 「조상경진언(造像經眞言)」과 수관거사(水觀居士)가 쓴 발문이 있다.

의의와 평가

이 책은 우리나라에서 간행된 진언집 가운데서 가장 완벽한 것으로 밀교가 우리나라 불교에 미친 영향을 살피는 데 중요한 자료이다. 또한 한글 자모의 용법을 설명한 언본과 범자를 한글로 설명한 실담장은 국어 연구에 중요한 자료이다.

참고문헌

원전

『한국불교의례자료총서』(삼성암, 1993)

단행본

『경기도 문화재 총람 ; 도지정편 1』(경기도, 2017)

논문

남희숙, 「조선후기 불서간행 연구-진언집과 불교의식집을 중심으로-」(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4)

인터넷 자료

기타 자료

관련 미디어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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