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 유수리 백악기 화석산지 ( )

목차
관련 정보
진주 유수리 백악기화석 산지
진주 유수리 백악기화석 산지
동물
지명
문화재
경상남도 진주시 내동면 유수리에 있는 화석 산지.
목차
정의
경상남도 진주시 내동면 유수리에 있는 화석 산지.
내용

1997년 천연기념물로 지정되었다. 중생대 백악기 지층인 경상층군의 하산동층 상부에 해당된다. 이곳에서는 공룡의 골격, 발자국, 분 그리고 이빨과 발톱화석 등이 발견되었다.

공룡 화석들 외에도 여러 가지 연체동물과 생흔화석들이 알려져 있다. 특히 이곳은 오재호의 유삼각조개화석이 신종으로 보고 된 곳이며, 이 화석의 모식산지이다.

이 외에도 낙동의 습주조개화석과 소수의 복족류화석, 거북의 배갑(背甲), 경린어류의 비늘화석 등이 발견된 곳이다. 그리고 염류피각(鹽類被殼) 등의 고토양(古土壤)을 지시하는 구조가 발달하여 공룡이 살았던 당시의 환경을 복원하는데 귀중한 자료이다.

참고문헌

「경남 진주시 부근의 백악기 하산동층에 발달한 공룡화석층」(백인성 외, 『한국고생물학회지』14-1, 1998)
On the subgenus Wakinoa(Cretaceous non-marine bivalvia) from Gyeongsang Group, Korea(Yang S.Y., Trans. Proc. Palaeont. Soc. Japan 131, 1983)
관련 미디어 (1)
집필자
양승영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