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전 ()

고려시대사
제도
996년(성종 15), 고려 성종이 발행한 금속화폐.
제도/법령·제도
제정 시기
996년(성종 15)
공포 시기
996년(성종 15)
시행 시기
고려전기
폐지 시기
고려 전기
시행처
고려왕조
주관 부서
호부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통해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내용 요약

철전은 996년(성종 15)에 고려 성종이 발행한 금속화폐이다. 고려시대에 주조된 화폐로, 사료에서 발행과 유통이 확인되는 우리나라 최초의 화폐이다. 996년(성종 15)에 처음 발행되어 전면 유통되었다. 철전을 발행한 성종은 즉위 직후부터 약 13년간 화폐 유통의 기반을 닦고 유통을 실시하였으나, 1007년 목종의 명으로 유통이 축소되었다.

정의
996년(성종 15), 고려 성종이 발행한 금속화폐.
제정 목적

후삼국 통일 이후 고려는 성종 대에 이르러 나라의 기틀을 잡고 제도를 정비하면서 국가의 재정도 충실하게 되었고, 농업과 수공업 등 여러 사회 분야에서 생산력과 경제력이 증진되었다고 파악된다. 성종은 이러한 안정된 정치 · 경제적 기반을 바탕으로 물품화폐의 유통 단계에서 벗어나 국가에서 주조하고 공인한 화폐를 유통하기 시작하였는데, 그것이 바로 기록에서 보이는 철전이다.

내용

철전은 고려시대에 주조된 화폐이다. 고려 성종은 화폐와 관련한 기초 사업을 일찍부터 시작하여 화폐 유통의 기반으로 삼으려고 노력하였는데, 983년(성종 2) 10월에 주점을 설치하는 등의 조처가 바로 그것이다. 후대에 숙종이 동전을 주조하면서 취하였던 조처와도 매우 비슷한데, 주점 등의 설치는 화폐의 유통을 활성화하려는 조치였다고 이해할 수 있다. 즉 성종은 즉위 직후부터 약 13년 동안 화폐 유통의 기반을 닦았고, 철전을 주조하였으며, 기존의 물품화폐 유통을 금지하는 등 철전의 유통을 강력하게 관철하였다.

그러나 불과 6년 뒤인 1002년(목종 5) 7월에 목종은 풍속을 놀라게 하여 국가에 이익이 되지 못하고 백성의 원망을 일으킨다는 시중 한언공(韓彦恭)의 건의를 받아들여 다점(茶店) · 주점 · 식미점(食味店) 등에서만 화폐를 사용하고 백성들이 사사로이 교역하는 것은 종전처럼 할 것을 명령하여 결국 철전의 유통은 더 이상 이어지지 못하였다.

출토된 고려시대의 철전은 여러 종류가 있는데, 그중 뒷면에 동국(東國)이라고 새겨진 건원중보(乾元重寶)가 성종조의 철전으로 추측된다. 출토된 철전 가운데 무늬가 없는 철전도 있지만, 이는 타조(打造)된 것으로 보여 성종 때 주조한 것은 아니라고 생각되고 양도 매우 적어 실제 유통 여부에 대해서는 의문의 여지가 있다.

의의 및 평가

고려사』와 『 고려사절요』 등에는 성종이 996년(성종 15)에 처음으로 철전을 주조하고 사용하기 시작하였다고 기록되어 있다. 고대 사회에 금속화폐를 주조한 구체적인 기록이 없으므로, 이 기록에 의하면 철전은 우리나라 최초의 금속화폐로서 의의를 가진다. 다만 크게 유통되지는 못한 것으로 보이는데, 실물 가치의 부족으로 인한 신용도의 문제로 잘 사용되지 않았기 때문으로 파악된다.

참고문헌

원전

『고려사(高麗史)』
『고려사절요(高麗史節要)』

논문

김도연, 「고려시대 화폐유통 연구」(고려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8)
정용범, 「고려전 · 중기 유통경제 연구」(부산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4)
김병인, 김도영, 「고려 전기 금속화폐와 점포」(『한국사학보』 39, 고려사학회, 2010)
원유한, 「고려시대의 화폐사: 화폐유통시도기의 전반」(『역사와 실학』 30, 역사실학회, 2006)
이홍두, 「고려전기의 화폐 주조와 유통정책」(『역사와 실학』 28, 역사실학회, 2005)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